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

 1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
 2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2
 3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3
 4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4
 5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5
 6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6
 7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7
 8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8
 9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9
 10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0
 11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1
 12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2
 13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3
 14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4
 15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5
 16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6
 17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7
 18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8
 19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 노년기의 여가 생활을 중심으로
(1) 노인의 소비와 여가 생활
(2) 노인의 사회 참여와 여가활동


본론
1. 한국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 활동
(1) 한국 베이비붐 세대와 신노년 라이프스타일
(2) 한국 노인을 대상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 연구
(3)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신조어
(4) 한국 노인들의 다양한 여가 활동

2.외국사례
(1) 일본
(2) 유럽



결론
본문내용
(2)노인의 사회참여와 여가활동

노년기의 여가 생활은 다른 사람들과의 공식적인 관계 형성 유무에 따라 두 가지로 형태로 구분되어진다. 하나는 ‘개인적 여가생활’로 개별적 혹은 비공식적인 관계를 통해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시청, 도석, 산책 등이 있다. 다른 하나는 ‘사회적 여가생활’로 단체나 기관을 통한 공식적인 관계에서 비롯되는 여가 생활이다. 사회적인 여가 활동에는 동창회, 향우회, 계모임 등과 같은 사교활동, 노인복지관이나 YMCA 등을 통한 문화활동, 스포츠 활동, 평생교육 (노인대학) 활동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이러한 여가 활동을 통해 노인은 사회적으로 공헌하고자 하는 욕망, 친구들과 지내고자 하는 욕망, 자신의 존재를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 심리학적 자극을 받아보려는 욕구, 종교적 신앙을 포함한 정신적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등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한국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 활동

(1) 한국 베이비붐 세대와 ‘신노년’ 라이프스타일

한국 사회의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체제 아래 성장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 유신 시대를 겪은 세대이다. 이들이 은퇴를 대거하게 됨으로써 노년층의 높은 가처분 소득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새로운 세분화된 시장이 생기기 시작했다.
앞으로 노인 계층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부정적 이미지를 지녔던 기존의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제 노인은 노년기를 미리 계획적으로 설계하여 그동안 즐기지 못했던 여러 가지 취미 활동을 하며 남은 여생을 보람차게 보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의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체제 아래 성장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 유신 시대를 겪은 세대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후 세대로서 전쟁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없다. 한국사회가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경제적인 고속성장을 했던 1970년대에 민감한 사회화 시기인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냈다.
e이전 세대보다 교육 수준이 높아졌으며, 약 67%이상이 고졸이다.(남: 74%, 여: 60%)l
또한, 서구의 문화와 가치관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있고, 이것은 다양한 가치관과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발생시킨다. 2008년부터 60세 이상 노인에게 정상적으로 지급되는 노령연금의 수혜자들로서 소비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의 표는 기존 노년층에서 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