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

 1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1
 2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2
 3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3
 4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4
 5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5
 6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6
 7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7
 8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8
 9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9
 10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10
 11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쉬리
1.흥행의 내부적 요인
2.흥행의 외부적 요인
Ⅲ. 공동경비구역 JSA
1.흥행의 내부적 요인
2.흥행의 외부적 요인
Ⅳ. 웰컴투 동막골
1.흥행의 내부적 요인
2.흥행의 외부적 요인
Ⅴ. 흥행 실패작을 통한 반증
Ⅵ. 결론
본문내용
Ⅱ.쉬리
1. 흥행의 내부적 요인
1999년 초에 개봉한 영화 ‘쉬리’는 순제작비에만 24억 원이 투입되었다. 이는 한국 영화에 유례없는 대규모 투자로 제작된 대작이었고, 620만 명의 관객몰이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그 영화사적 의미는 크다. 그럼 왜 쉬리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부적 요인을 살펴보자.
먼저,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쉬리는 삼성영상사업단이 자본을 투자하여, 그동안 우리 영화에서 보기 드물었던 대담한 스케일을 취하였고, 장쾌한 액션 신들을 연출해냈으며, 실제로 특수부대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최첨단 장비와 무기들, 특히 차세대 가상 무기인 CTX 액체 폭탄 샘플까지 제작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한, 폭파 5초를 남기고 유중원(한석규역)과 이장길(송강호역)이 몸을 날리고, 뒤에 있던 차량이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과 빌딩 옥상에서 폭탄이 터져 유리창이 품어져 나오는 장면, 리얼하게 표현된 총격전 장면 등은 우리나라 영화의 특수 촬영 기술의 발전상을 보여주었다.
쉬리는 이러한 기술적인 면에서의 진보와 더불어 남북 분단이라는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전개해 나가면서 기존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와는 다른 민족적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이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와 차별화된 한국의 블록버스터 영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다음으로 영화의 오락성에 그 흥행 요인이 있다. 다시 말해, 재미를 추구한 영화라는 것이다. 북한의 특수 대원들은 남한이 개발한 액체 폭탄 CTX를 탈취하여, 서울에서 남북정상이 참관하는 축구경기장을 테러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이를 남한의 정보 요원들이 분쇄한다는 내용자체가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했다. 또한, 작품의 중간 중간에 등장하는 신참 OP요원(박용우역)의 대사들이나 행동들은 잠깐이나마 영화의 긴장감을 풀어주며 관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는 액션을 바탕으로 영화가 구성되어 있지만, 그 속에 남한 정보원과 북한 여자 특수 부대원의 이루어 질 수 없는 비극적인 사랑이라는 멜로 형태를 가미함으로써 특히 여성 관객들을 극장으로 유인할 수 있었다. 비 오는 밤 수족관 앞에서 유중원과 이방희(김윤진역)가 키스하는 장면, 그리고 이방희가 유중원을 위해 스웨터를 뜨는 장면 등은 쉬리의 로맨스 적 요소를 잘 나타내 주는 장면이라 하겠다. 이는 주로 SF영화나 액션 영화 등으로 장르가 한정되는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특징에서 더 나아가 감동을 주는 스토리상의 구성을 통한 것이었다. 단순한 액션을 바탕으로 한 블록버스터 영화였다면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