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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개념

Ⅲ. 종교의 형태
1. 인간 숭배의 종교 형태
2. 신 숭배의 종교 형태

Ⅳ. 종교의 본질

Ⅴ. 종교의 기능

Ⅵ. 종교의 체험
1. 도덕적 체험 대(對) 종교적 체험
2. 심미적 체험 대(對) 종교체험
3. 순전히 세속적인 경험 대(對) 종교체험

Ⅶ. 종교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 본질의 문제는 정의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여기서는 종교가 정의되어진 바에 입각해서 접근하려 한다. 종교에 있어서 본질이란 종교의 정의 그대로 드러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은 절대자 또는 초월자 그리고 진리와의 관계를 통해서 어떠한 도움으로 인간으로서의 성숙한 삶을 이끌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종교기능론에서는 종교는 사회통합기능, 생활의 가치화 기능과 가치의 유지전승기능, 심리적 보상기능, 도덕기능, 상징화기능(상징적인 처리기능) 등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중심 기능들이 어떠한 면에서는 종교의 본질이며, 이 기능들이 제대로 역할이 되어졌을 때 바로 종교의 본질이 드러났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데아는 종교는 개인으로 하여금 그가 그의 집단에 속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고 불확실한 상태에서 그를 도와주며, 실망의 상태에서 그를 위로해주며, 그를 사회의 목적에 밀착시켜주고, 그의 도덕성을 고무시켜주며, 그에게 정체적 요소를 마련해준다. 또한 종교는 사회적 통제를 뒷받침해주고, 확립되어 있는 가치의 목적을 승화시켜주며, 죄책감과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해줌으로 사회의 합일성과 안전을 강화하도록 해준다고 말한다. 여기서 종교의 본질은 인간으로 하여금 정체성을 갖게 하고 위로와 안정 등을 주는데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실제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종교가 존재하면서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가르침을 제시하고 있지만 모든 종교가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바 그 내용은 「인간의 영혼구제와 바른 삶의 원리 제시」를 하는데 있는 것이다. 이것은 생사에 대한 불안과 현실 생활속에서의 고통과 어려움 등을 대처해가고 극복해가며 수용해감으로써 자유스럽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하는데 종교의 순수한 본래 모습, 본질, 사명이 있다는 것이다.

Ⅱ. 종교의 개념

일반적으로 종교라고 불리어지고는 있지만, 원래 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불교와 같은 비유신론적인 체계도 있다. 또한 스토아학파와 같은 철학적 체계가 있는가 하면, 인간
참고문헌
강영계 편저, 1993, 종교와 인간의 삶, 철학과 현실사 출판
김용표 외,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전통문화연구회, 2001
박규태역, 종교의 의미, 서울 서광사, 1990
박이문,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심대섭, 종교와 사회복지,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3
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세계 종교사 입문(개정증보판), 청년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