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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합리론(합리주의)의 정의

Ⅲ. 경험론(경험주의)의 정의

Ⅳ. 데카르트의 합리론(합리주의)

Ⅴ. 로크의 경험론(경험주의)

Ⅵ. 근세 합리론(합리주의)과 경험론(경험주의)의 비교
1. 근세 합리론
1) 데카르트
2) 라이프니츠
2. 근세경험론
1) 흄
2) 칸트

Ⅶ. 합리론(합리주의)과 경험론(경험주의)의 차이
1. 일반적 차이
2. 합리주의
3. 경험주의
4. 비합리주의

Ⅷ. 데카르트 합리론(합리주의)과 로크 경험론(경험주의)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은 BC 7세기경 그리스에서 비롯된 학문인데, 그 시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의 철학사상의 변천과정을 보아도 일정한 연구대상이라는 것이 없다. 각 시대의 철학은 각기 다른 대상을 연구하였다. 우선 고대 철학을 보면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철학의 연구대상은 자연이었다. 당시 자연은 생명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라고 생각되어,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자연과는 상당히 달랐다. 어쨌든 자연이라고 하는 것이 철학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BC 5세기 후반 소크라테스 이후에는 철학의 대상이 자연이 아니라 인간적인 사상(事象)이 되었다. 그리고 인간 영혼의 선량함이 문제가 되고 윤리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그 이전의 자연을 대상으로 삼은 철학을 부정하고 자연에 관한 지식은 잘산다는 문제에 있어 아무런 의미도 없다고 생각하였다. 소크라테스의 뒤를 이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적인 사상에 관심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고찰도 병행하여 장대한 철학체계를 구축하였다. 고대철학의 말기, 이른바 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에 이르면 철학의 대상이 더욱 한정되어, 어떻게 하여 자기의 안심입명(安心立命)을 구하는가 하는 일상적이며 실천적인 문제가 중심이 되었다.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의 철학은 이런 경향을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중세에 와서는 철학의 대상이 인간도 자연도 아닌 신이었다. 중세를 지배한 것은 그리스도교였으므로, 중세철학이 종교적
참고문헌
* 강대석(1985), 서양근세철학, 서광사
* 강영계지음, 철학의 이해
* 김효명 저(2001), 영국 경험론, 아카넷
* 박건미(1993), 철학이야기 주머니, 서울, 녹두
* 서양근대철학회 엮음(2001), 서양근대철학, 창작과비평사
* 이진경(2005), 철학과 굴뚝청소부(데카르트에서 들뢰즈까지/근대철학의 경계들), 그린비
* Hoffe,Dtfried(2001), 철학의 거장들,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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