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

 1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1
 2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2
 3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3
 4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4
 5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5
 6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6
 7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7
 8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8
 9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9
 10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10
 11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11
 12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한식이란?

2. 한식의 특성

3. 한식의 상차림
1) 반상차림
2) 교자상
3) 주안상
4) 죽상
5) 국수 장국상(면상)
6) 다과상

4. 한식의 관광 상품적 가치

5. 국내외 한식업체의 현황

6. 국내외 한식업체의 문제점
1) 국내 한식업체의 문제점
2) 해외진출 한식업체의 문제점

7.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부정책
1) 추진경과
2) 5대 전략별 주요 추진내용

8.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개선방안
1) 한식의 규격화
2) 한국형 음식의 개발
3) 지역음식의 개발

참고자료
본문내용

식품산업은 미래 신성장동력이다. 세계 식품시장은 자동차, IT 서비스 산업보다 규모가 크고, 문화․의학․유통 산업 등으로 파급 잠재력이 높다. 세계 식품시장의 규모는 43,890억불로 자동차의 2.5배, IT 서비스의 5.6배이다. 식품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타의 어떤 분야보다 월등하다. 국내 식품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크고, 한식 세계화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이 높다. 2007년, 국내 식품시장 규모는 109조원으로 전체 GDP의 11.2%차지, 고용은 224만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9.5%였다. 한식 세계화로 농식품 수출 증가하고, 세계 식품소비 트렌드와 부합하여 세계인의 음식으로 인정받을 가능성과 잠재력 충분하다. 한식은 특성상 식재료와 조리법 등이 자연 친화적으로 세계인의 웰빙 욕구 충족에 부합된다. 또한 소비 트렌드는 건강․웰빙지향, 편의화, 감성소비 등이 주요 추세이다.


1. 한식이란?
음식을 만드는 일을 요리(料理)라고 부르게 된 것은 1900년대에 시작된 일이다. 원래 뜻은 일의 앞뒤의 모든 상황을 잘 판단하여 처리한다는 뜻인데, 지금은 식품을 잘 처리하는 일, 그렇게 해서 만들어 낸 음식을 이렇게 부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옛날부터 음식이라는 말을 보편적으로 써왔다.
한국음식은 전통적인 한국문화를 대표할 만큼 중요한 구실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한민족(韓民族)이 한반도에 유입하여 원시적인 채집 ·수렵 ·어로 등으로 식물을 얻어 날것으로 먹는 생활을 해오다가 언제부터인지 불을 쓰는 방법을 생활하는 데 도입하여 식료품을 찌고 굽고 하는 여러 가지 조리법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농경생활이 정착되면서 진일보하여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다양해졌다. 석기가 토기로, 토기가 도자기로 연이어 발달 ·대체되고, 청동기 ·철기 등 금속기도 만들어 쓸 줄 알게 되면서 식생활에 관련된 문화가 크게 창달되었다. 이 문화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데, 한국은 농경을 바탕으로 발전한 나라이므로 그 양상은 서구의 식생활 문화와는 전적으로 다르다.
한국은 남북으로 뻗은 나라로서 남부 ·중부 ·북부의 기온의 구분이 뚜렷하여 농산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동 ·서 ·남 삼면이 바다에 면하여 좋은 어장을 가까이 하고 있으므로 어로도 점차적으로 발달하였다. 수산물은 생선류를 비롯하여 새우 ·소라 ·굴 ·해삼 ·전복 등 매우 다양하고, 해조류도 미역 ·김 ·파래 ·다시마 등 그 종류가 많으며, 높고 깊은 산맥에서 흐르는 수많은 강물에는 여러 종류의 담수어가 서식하고 있다. 수렵도 매우 활발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차차 가축을 길러 농경에 사역하였을 뿐 아니라 그 고기를 식용하였고, 나아가서는 돼지 ·닭 등도 길러 육찬(肉饌)의 재료로 썼는데, 그 조리를 매우 잘하였다는 기록도 있다. 채식으로 쓰는 재료는 주로 산야에 자생하는 각종 나물이었으며, 밭에서 재배하는 채소도 종류가 많았다.
참고문헌
1. 우리음식연구회 과제교육 교재, 포항시농업기술센터, 2008.6.18
2. 농림수산식품부 한식세계화팀 2009.10
3. 농림수산식품부 2009. 4.
4. 진영일,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05
5. 교문사, 김기숙, 1999.
6. 장해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7. 최은경, 수원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2003
하고 싶은 말
한국음식의 특징, 상차림,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