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

 1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1
 2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2
 3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3
 4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4
 5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5
 6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6
 7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7
 8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8
 9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9
 10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10
 11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반 사회영역의 선택이유와 그 단원의 7차 개정 학습요소
2. 기존 사회과의 문제점 비판과 차시 (가정생활의 변화-서로 돕는 우리 가족)를 선택한 이유.
3. 가치 학습 모형의 특징.
4. 가치 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5. 차시별 학습 목표
6. 가치 학습모형

본문내용

2. 기존 사회과의 문제점 비판과 차시 (가정생활의 변화-서로 돕는 우리 가족)를 선택한 이유.

내가 맡은 2단원 가정생활의 변화에서 2번째 차시인 서로 돕는 우리 가족 영역이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사회는 현재 과거와는 많은 곳에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모습은 성역할이 예전과 같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남자만이 할 수 있는 일과 여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철저하게 나눠진 예전과는 달리 현재 사회는 성역할이 분명하게 나눠져 있지는 않다. 하지만 현재 7차 교과서에서는 성역할의 변화를 가정 내에서의 역할로만 한정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일부의 가정에서만의 모습이 아니다. 우리 학생들의 집은 대부분 핵가족으로 이루어져 있고 맞벌이 부부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 내에서 성역할은 크게 고정되어 있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도 교과 내용을 배울 때 너무나 자연스러운 내용을 배우고 있기 때문에 이 단원의 학습 요소인 ‘성역할의 변화를 이해하고 양성 평등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나는 가정 내에서의 성역할의 변화를 넘어서 사회 전체에서의 양성평등을 인식할 수 있는 그 범위를 넓히려고 한다. 또 한 졸업 논문에서 인간의 성역할에 관한 고정관념은 3~5세 유아기 일 때 이미 고정이 된다고 한다. 성별로 가져야 하는 직업 그리고 성별에 적절한 성격과 취향이 유아기 때 이미 습득 된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각 가정의 특성에 맞게 이미 성역할이 습득되어 있고 이렇게 이미 고정된 성역할을 인지한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오는 것이다. 유아기 때 형성된 인지적, 정의적 측면은 그 사람의 일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최초의 사회화 기관인 초등학교 내에서의 성역할에 관한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7차 교과서의 문제점으로 교과서 삽화에 여성의 비율보다 남성의 비율이 더 많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남성이 더 활동적이고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은연중에 알리고 있다. 또 여성이 등장할 때에도 여성의 역할은 정적인 모습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여성적인 모습을 하고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3.가치 학습 모형의 특징.

1) 가치 학습의 의의와 성격
사회과에서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과 내용에는 가치를 직접 다루는 것도 있고, 직접적으로는 다루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가치와 관계되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 대첩을 이루어 내게 된 작전상의 원인을 탐구하는 지식 중심의 학습도 그 밑바탕에는 애국심이라고 하는 가치가 잠재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