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

 1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1
 2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2
 3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3
 4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4
 5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어휘상의 중의성

- 구조상의 중의성

- 영향권의 중의성

결 론
본문내용
한편 이 기준으로 또 다른 기준이 제시되기도 했는데, 이는 진리조건적 의미가 동일한 상황에서 동시에 참 거짓이 될 수 있으면 그것은 중의적이라는 주장이다. 가령, John killed Bill.의 경우, 의도적인 살인의 상황에서 의도적인 해석은 참이 되지만 의도적이지 않은 해석은 거짓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적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고로 의미상의 차이는 중의적 문장이 되기 위해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의미적 접근에서 제시된 모순에 의한 중의성 시험은 어휘상의 중의성을 시험하는데는 적합한 것이다.

이런 의미론적 접근을 통사적 증거를 이용해 보충해볼 수 있겠다.통사적 가정에 의하면, 두 개의 서로 다를 통사구조를 갖는 문장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의미구조를 갖는다. 이 구조로 중의성을 시험한다. 가령, They saw her duck. her 은 소유격대명사 혹은 목적격대명사의 통사적 역할을 한다.이로써 이 문장은 서로 다른 통사구조로 해석할 수 있다.따라서 통사적인 접근에서 구조분석에 의한 중의성 시험은 구조상 중의성을 시험하는데 적합하다.

중의성을 대형식으로도 시험할 수 있다.가령, John hit Bill and Jason did so too. 문장에서 제이슨은 존처럼 빌을 때렸음을 함축한다. 여기서 대형식 do so too는 제시된 동사구의 의미와 동일한 것이다. 이 점으로 중의성을 시험할 수 있다.이렇게 추가된 동사구 대형식의 동사가 중의적인 때는 교차해석이 불가하다. 교차해석이란, 가령 존은 빌을 때렸다 하지만, 제이슨은 다른 행위를 했을 수도 있다는 해석이다. 만약 이렇게 다른 일을 했다는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한 경우라면, 그러한 경우의 표현은 중의적인 것이 아니라, 모호한 표현인 것이다. 즉, 어떤 두 문장이 등위접속사로 인해 열거된 경우의 해석에서 그 두 내용이 대형식 시험에 의해 두 해석이 교차된다면, 그 것은 중의적인 것이 아닌 것이다.

중의성과 모호성에 관해 살펴본 결과 중의성과 모호성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 그것을 바탕으로 중의성과 모호성을 구분할 기준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하나의 표현이 여러 가지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하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