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옥린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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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옥린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이정작(李庭綽)

2. 줄거리

3. 작품해석

4. 주요쟁점- 은 한문원작인가? 한글원작인가?

5. 결론
본문내용
3. 작품해석
1) 구성 방식
① 이원공간의 설정
에는 여타의 고소설과 마찬가지로 초월계와 현실계가 대비되어 나타난다. 그런데 에 설정된 이원공간은 전대의 소설과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즉 실계와 초월계가 미분단계에 있는 이나, 현실계의 인물이 초월계의 개입을 원하지도 않는데 초월계가 임의로 개입하는 , , 과는 달리 현실계와 초월계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현실계의 인물이 초월계의 도움을 바랄 때에만 나타난다. 더불어 그러한 기원을 드리는 것은 남성이 아닌 여성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이는 여성이 상대적으로 당시 사회에 지배적이었던 유학의 신념에 자유로웠기 때문이다.

② 중심축의 분화
, 에서는 양소유, 화진등의 단일한 주인공에 의해 작품이 진행되는데 반해 에서는 서술의 초점이 한 인물이나 가문에만 집중되어 있지 않다. 작품 서두에서 유원의 출생담이 제시되자 곧 이 시점은 범씨가로 옮겨져 범경문과 여씨, 유씨와의 혼인 과정과 여씨와 유씨의 처첩갈등이 서술된다. 즉 은 범씨가와 유씨가라는 두가지 이야기 축을 가지며 이 두 이야기의 서술은 단순히 시간적 순서에 따라 병치되는 것이 아니라 인물과 사건들을 통해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도록 짜여있는 것이다.

③ 단계적 서사 진행
에서 중요한 사건은 유혜란을 모해하는 여교란의 계획이 달성되는 것과 유혜란이 무고 혐의를 벗고 해배되는 것, 그리고 유원 부부가 유재교를 찾는 것과 유재교와 장소애가 온갖 장애를 딛고 혼인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국면 전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에서는 국면의 전환이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사건이 진행된 다음에야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서사의 진행이 비약적이지 않고 논리적이며 단계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작품의 설득력을 높이고 서사가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반전을 거듭하면서 즉각적인 결말을 유보하기에 독자가 작품에 몰입하게 만든다.

2) 현실적 성격
중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해도, 에 그려진 현실은 이정작이 살던 17,8세기 조선 사회가 일정 정도 반영 되어 있다. 이를 살펴보자.

① 배타적 신분의식
유리걸식하면서도 매일 당음을 외우는 유재교, 가린지와 이희린의 시문 대담 같은 것을 통해 볼 때 에서는 사대부가 갖추어야 할 교양과 성품 등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심과 고민은 임병양란 이후 일부 양반층이 권력을 독점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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