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

 1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1
 2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2
 3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3
 4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4
 5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5
 6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6
 7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7
 8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8
 9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9
 10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 체면 세우기와 공손표현의 언어적 장치

󰊳 설득상황 속 공손의 원리

󰊴 나가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공손표현의 언어적 장치
공손표현의 언어적 장치는 크게 어휘적 장치, 통사적 장치, 화용적 장치로 나누어 살펴 볼 것이다. 어휘적 장치에는 존대의 의미를 가진 명사나 동사를 사용하거나, 존대의 호칭어, 부담을 약화시키는 어휘 등이 있다. 존대의 명사에는 밥-진지, 이름-성함, 나이-연세, 병-병환 등의 예가 있으며, 존대의 동사에는 있다-계시다, 먹다-잡수시다, 죽다-돌아가시다 등의 예가 있다. 한 통계에 의하면, 논쟁이나 싸움의 원인은 대부분 대화의 주제보다는 토의 중 상대방에 대한 호칭이나 존대의 시비 때문이라고 한다. 이는 공손표현의 담화 상황에서 호칭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만일 설득의 상황에서 상대에게 적절한 존대의 호칭을 사용한다면, 많은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병원에서 간호사에 대한 호칭을 ‘간호사 언니’라고 부르는 것과 ‘간호사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며 이를 각각 사용했을 때 대우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상대의 부담을 약화시키는 어휘를 사용할 수 도 있다. ‘좀, 잠깐, 조금, 제발, 글쎄요, 저, 약간 등’의 약화 어휘들은 의견을 불분명하게 만들어 불일치를 약화시킴으로써 상대방의 체면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통사적 장치를 사용하여 공손표현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합쇼체, 해요체, 하오체, 하게체는 상대에 대한 존대를 담고 있는 어미로 이를 사용하면 공손표현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피동형 표현은 잘못된 것이 많으나, ‘생각되어집니다.’와 같은 피동형은 문법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고 공손표현의 일종으로 바라 볼 수 있다. 화자의 겸손이나 청자에 대한 배려로 ‘-어 주다.’, ‘-어 드리다.’, ‘-어 보세요.’등의 보조동사를 사용하여 공손한 요청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상대의 요청에 대한 의지의 표현으로 선어말 어미 ‘-겠’의 사용, 제안이나 요청을 할 때 상대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오늘 같이 밥 먹지 않을래?’와 같은 부정의문문의 사용 등의 공손표현이 있다. 마지막으로 화용적 장치로는 간접화행과, 반복표현, 생략표현 등이 있다. 간접화행은 에어컨을 켜달라는 직접적인 표현 대신, ‘덥지 않으세요?’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상대에게 말하는 방식이다. 언어경제성의 원리를 생각하면, 반복표현은 잉여적인 것이다. 하지만, 상대가 묻는 질문에, ‘예’라고 짧게 대답하는 대신 ‘예, 알겠습니다.’라고 반복적으로 말함으로써 상대에 대한 예의를 표할 수 있고, 상대의 제안에 동의를 강하게 표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생략은 ‘아무래도 이번엔……’과 같이 말끝을 흐림으로써 상대의 요청에 대한 거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방법이다.

󰊳 설득상황 속 공손의 원리

참고문헌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2007
김성도, 예의(禮儀)의 기호학을 위한 몇 가지 인식론적 성찰, 한국기호학회, 2003
전혜영, 한국어 공손표현의 의미, 한국어 의미학, 2004
노은희, 대화 공손 전략으로서의 반복표현, 청주대학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