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품과 가공식품

 1  자연식품과 가공식품-1
 2  자연식품과 가공식품-2
 3  자연식품과 가공식품-3
 4  자연식품과 가공식품-4
 5  자연식품과 가공식품-5
 6  자연식품과 가공식품-6
 7  자연식품과 가공식품-7
 8  자연식품과 가공식품-8
 9  자연식품과 가공식품-9
 10  자연식품과 가공식품-10
 11  자연식품과 가공식품-11
 12  자연식품과 가공식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식품과 가공식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연식품

1. 자연식품의 정의
2. 자연식품의 분류
3. 자연식품의 현황
4. 자연식품의 장단점


Ⅱ. 가공식품

1. 가공식품의 정의
2. 가공식품의 분류
3. 가공식품의 현황
4. 가공식품의 장단점
5. 가공식품의 유해성


Ⅲ. 결론

본문내용
3. 자연식품의 현황

화학비료와 농약의 발달은 식량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는데 성공 하였으나 식품의 안정성과 환경 파괴라는 2가지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켰다. 이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나타난 것이 자연 순환 논리를 중시하는 유기-자연 농법이며 유기-자연 농법에 입각하여 생산된 농산물은 우리의 환경을 더 이상 파괴 시키지도 않고 식품의 안정성에도 부응한 안전 식품으로 판단된다. 이미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벌써부터 유기-자연 농법운동이 태동했고 정부로부터도 제도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 실정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제야 그 필요성이 점차 제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생명의 순환논리에 입각한 유기-자연 농법 및 농산물 생산을 위해서 더 많은 제도적 뒤받침이 요구된다.


4. 자연식품의 장단점

⑴ 장점
① 다음 세대의 보호
우리는 흔히 지구를 선조에게서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후손들에게 빌린 것 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이 어른들보다 농약 등 발암요인이 되는 물질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어린이들의 건강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식품의 선택에 있어 안전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농약의 사용량을 보면 최대 사용량을 보인 91년 대비 97년 사용량은 12% 감소되었으나, 단위당 사용량은 거의 같은 ha당 11Kg 수준이다.

② 진실한 식품에 대한 진실한 비용 부담
유기재배 농산물은 다소 비싸다. 그러나 단순한 소매가격의 비교로는 경제구조를 왜곡할 우려가 있다. 왜냐하면 관행적으로 평가된 농산물 가격은 단순히 순수비용 구조만을 반영하고 있다. 관행농산물의 가격은 관행농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금, 오염된 수질의 개선비용, 야생종의 손실에 따른 비용, 토양침식, 농약 제조 시에 발생하는 유해물질 제거 및 처리비용 등은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소비자들은 그러한 비용을 지금 지불하거나 또는 나중에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서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사후에 막는 방법보다 훨씬 비용이 적게 들며, 쉬운 방법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지금 유기농업으로 가는 것이나, 유기농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보다 좋은 환경의 유지를 위한 비용을 바로 지금 지불하는 것과 같다.

③ 엄격한 기준의 준수
환경농산물은 인증기준은 그들의 식품을 생산함에 있어 잔류성이 강한 독성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엄격하고 지속적인 과정과 일치하게 취급된 것임을 나타내는 공적인 기준이다. 영농일지의 기록, 사용이 금지된 물질의 배척 등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소비자들은 스넥류에서부터 외출용 의복에까지 인정받은 유기제품을 슈퍼마켓, 백화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유기라는 용어의 사용에 대한 미연방법이 발효되기 전까지는 유기인증품이 소비자들에게 유기제품의 신뢰성을 확실히 보증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