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

 1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1
 2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2
 3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3
 4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4
 5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5
 6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6
 7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7
 8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신화] 온라인게임에 반영된 중국 신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완미세계
2) 바람의 나라
3) 제로스 온라인
4) 신화와 게임
5) 게임 안에서 중국신화의 장단점

Ⅲ. 결론 - 신화와 게임의 올바른 합일에 관한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경을 살펴보면, 우선 중국신화의 토대가 되는 반고의 창세신화가 그대로 녹아있음을 볼 수 있다. 중국 신화 뿐만 아니라 동양의 사상적 토대가 되는 음양오행도 반영되어 있고, 동서남북과 중앙을 관장하는 신으로 이루어지는 "오제"의 요소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뒤에 나올 여타 게임들은 게임의 부분부분에 조금씩 중국적 모티브가 들어있는 반면 완미세계의 경우는 전체 배경부터가 중국적이다.
켄타우르스
캐릭터의 종족을 살펴보면 인간, 수인, 신족으로 나뉘어 있다. 여기에서 본인이 특히 주목하고 싶은 부분은 수인이다. 산해경이나 신이경 등의 중국 신화 고전들을 살펴보면 심심치 않게 반인반수의 괴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서양신화에도 켄타우르스 등 반인반수의 신들이 약간씩 존재하기는 하나 중국처럼 다양한 수인들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많은 종류의 수인들이 있다는 것 역시 중국 신화의 특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완미세계의 요마














또한 특기할만한 부분은 게임 내 상성에 관한 것이다. 이는 위에서도 이야기한 음양오행의 원리에 입각한 것으로, 모든 몬스터가 오행 중 하나의 속성을 띠고 있다. 또한 이 속성들의 우열관계는 화>금>목>토>수로 되어 있어서 예를 들어 화속성의 몬스터를 금속성의 무기나 마법으로 공격하면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2) 바람의 나라

바람의 나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온라인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인터넷 상용화 이전에 바람의나라는 PC통신을 통해 서비스 되었다. 물론 그때는 지금과 같은 MUG(Multi-User Graphic)의 스타일이 아닌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MUD(Multi-User Dialog)게임이였다. 1996년에 이르러서야 서버를 개설하고 그래픽게임으로 서비스를 하기 시작하였으니 바람의 나라의 역사는 10년이 넘었다고 할 수 있다.
바람의 나라는 만화가 김진의 동명만화를 원작으로 한다. 이 만화는 고구려를 배경으로 무휼과 연,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러브스토리를 그려내고 있다. 게임 바람의 나라의 배경도 이와 다르지 않다. 본인이 주목하고자 하는 부분은 바람의 나라 플레이 중 나오는 4차승큽퀘스트에 관한 내용이다. 승급 제도는 이 게임의 특징인데, 일정 경험치를 경감시키면서 칭호를 바꾸고, 그에 상응하는 아이템이나 마법을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다. 4차승급퀘스트는 반고와 오제에 관한 이야기다.

태초에 반고라는 신이 있었다. 그는 자신의 몸으로 천지를 창조하고 죽었다. 이후 그가 만든 세계에는 인간들이 살기 시작했고, 그들만의 세계에서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사방과 중앙을 관장하는 신들인 오제, 즉 소호·전욱·제곡·요제·순제가 반고를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는 이야기가 나돌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들이 반고를 부활시키는 이유가 그를 이용해 세상을 멸망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주인공은 반고의 부활을 막고 세상을 멸망으로부터 지켜내야만 한다.
바람의 나라 4차승급 퀘스트 중 반고

바람의 나라는 완미세계와는 다르게 게임의 전체적인 배경을 중국신화에서 따온 것은 아니지만 퀘스트 하나에 중국 신화의 큰 특징적 요소를 충실히 담음으로써 사람들이 이 퀘스트를 할 동안에 중국 신화를 느낄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바람의 나라 4차승급퀘스트는 완미세계와 같이 반고의 창세신화와 오제신화를 포함하고 있다. 이 게임들 뿐만이
참고문헌
김원보, 2005,『컴퓨터 게임과 문화』, 서울:이룸.
정재서, 2004,『이야기 동양신화 1』, 서울:황금부엉이.
정재서 외, 2006,『게임소재로서의 동양신화』, 서울:한국게임산업개발원.
위앤커, 2005,『중국신화전설 1』, 김선자 역, 서울:민음사.
헨리 글레이트만, 2003,『심리학』, 장현갑 외 역, 서울:시그마프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