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

 1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
 2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2
 3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3
 4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4
 5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5
 6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6
 7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7
 8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8
 9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9
 10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0
 11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1
 12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2
 13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3
 14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4
 15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5
 16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6
 17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7
 18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구사

패권주의의 이해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

할리우드 영화에 녹아 있는 이데올로기

할리우드 영화의 분석(9.11이후)
(1)블랙호크 다운

(2) 위 워 솔져스

(3)하트의 전쟁

(4)스파이더맨

미국 정부와 할리우드 영화의 연계

할리우드 영화를 이용하는 미국 정부의 의도와 패권주의

결 론

본문내용
할리우드 영화에 녹아 있는 이데올로기

패권주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할리우드 영화들로부터 패권주의를 도출해 내려면 할리우드 영화에 이데올로기가 어떤 식으로 드러나는지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데올로기의 발현 양상을 분석하는 일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일반적인 할리우드 영화의 스토리 구조, 캐릭터의 특성 , 주제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여 영화의 전반적 특성을 파악하여야만 영화에 숨겨진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이다.
우선 일반적인 할리우드 영화는 ‘선악 대립구도’가 뚜렷하다. 인간적으로 좋아할 수밖에 없는 캐릭터를 지닌 주인공과 사악한 적이 갈등하는 구조라는 말이다. 주인공은 ‘영웅’이라고 생각될 만한 풍모와 행동 특성을 지니고 있다. 결국 정리하면 할리우드 영화의 전형은 영웅이 사악한 적들을 물리치고 정의를 수호하는 이야기라 하겠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할리우드 영화의 특성은 결코 할리우드 영화에만 국한된 사항이 아니라는 것이다. 위와 같은 플롯은 ‘영웅 본색’과 같은 홍콩의 갱스터 계열의 영화나 ‘사무라이’를 소재로 한 일본 영화 등 전 세계의 여러 장르의 영화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전적 플롯인 것이다. 또한 영화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소설, 드라마 등 허구를 기반으로 창작된 문화 컨텐츠에도 위와 같은 구조가 주로 사용된다. 위 구조가 널리 통용되는 이유는 비교적 간단하다.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사이의 뚜렷한 갈등은 관객들의 긴장을 증폭시키게 되며 그 결과 관객들은 영화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 결국 영화내의 뚜렷한 갈등구조는 흥행에 유리한 측면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주인공의 영웅적 모습도 마찬가지로 관객의 특성을 염두에 둔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관객이 영화에서 인간적 요소인 극중인물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그만큼 영화에 대한 관객의 흥미도 줄어들게 된다.조셉 보그스,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제 3문학사 1991, p.69
결국 관객의 흥미를 끌 만한 작품이 되기 위해서는 극중인물이 관객의 주의를 끌 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녀야 한다. 관객의 극중 인물에 대한 반응은 몇 가지 범주를 넘어서지 않는다. 관객들은 극중인물의 영웅적 행위에 대해 존경심을 갖게 될 수도 있고, 인물의 실패, 좌절에 대한 동정심을 지닐 수도 있으며 반동인물의 비겁함에 대한 경멸감을 지니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관객의 몰입을 위해 흥미를 끌 만한 ‘영웅적 캐릭터’나 ‘악한 캐릭터’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정리하면 할리우드가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구조와 인물의 특성은 관객의 몰입에 유리한 특성을 지니는 고전적 형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할리우드 영화가 고전적으로 지녀왔으며 현재에도 지니고 있는 독특한 특성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이 특성은 초기 할리우드 영화의 고전적 스타일(CLASSICAL STYLE)에서 비롯되었으며 현재의 할리우드 영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특성의 전제는 4가지로 첫째, 개인적인 혁신에 명확한 한계를 부여하는 그룹 스타일, 둘째, 연속성을 통한 인위적 요소의 제거 , 셋째, 계급과 국가를 초월하여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하고 감동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식, 넷째 이야기가 일반인들의 기본적 관심 사항이라는 것이다. David Bordwell, Janet Steiger and Kristin Thompson, the Clssical Hollywood Cinem:Film Style & Mode o production to 1960.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5, p.3
이 특성들은 물론 타국의 다른 장르의 영화들에서도 드러나지만 할리우드 영화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독특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스타일은 관객의 반응을 유도하고 지속시킴으로써 결과 적으로 안정된 흥행을 담보한다.
결국 할리우드 영화의 일반적인 특성, 독특한 스타일 등을 분석해 보면 캐릭터나 이야기 구조 등이 관객의 긍정적인 반응 즉, 흥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토대로 단순히 생각해보면 할리우드 영화에는 프로파간다(정치적인 선전)가 투영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MPPDA의 의장 에릭 존스톤도 1950년도에 이런 발언을 했던 것이다. “세계는 프로파간다로 가득 차있다. 그러나 우리 영화는 외국처럼 의도적인 프로파간다가 없다, 즉 이데올로기를 배제하고 있다. ” James Linton, "But It's Only a Movie" in jump Cut, No. 17, April, 1978 p.16
이 발언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할리우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