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언어정책

 1  프랑스의 언어정책-1
 2  프랑스의 언어정책-2
 3  프랑스의 언어정책-3
 4  프랑스의 언어정책-4
 5  프랑스의 언어정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의 언어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역사적․제도적 측면에서의 언어정책

1. 지방어들과의 경쟁

2. 혁명기의 언어정책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4. 1992년 6월 헌법

5. 1994년 투봉법 (loi de Toubon)

Ⅲ.프랑스어 관련 정부기구

1. 정부기구의 역사

2. 프랑스어와 프랑스의 언어들에 관한 총 위원회

3. 프랑스어 최고 이사회

Ⅳ.프랑스어 교육

1. 초등교육

2. 중학교 교육

3. 고등학교 교육

Ⅴ. 전문용어 개발과 여론조성 활동 및 기타

Ⅵ.결론

본문내용
2. 혁명기의 언어정책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은 프랑스어를 위한 도약의 계기라고 할 수 있다.
우선 혁명의 메시지를 전달할 공통의 언어의 부재는 혁명 주동자들이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애였다. 그들의 언어관련 작업은 그레과르 (Henri Gregoire) 신부의 지도하에 1790년 진행된 언어관련 설문지의 작성이었는데, 이 보고서를 통해 처음으로 프랑스 국내의 언어상황이 밝혀지게 되었다. 약 2천7백만으로 추산되던 당시 국민들 중에 프랑스어를 제대로 구사하는 사람은 3백만을 넘지 않았고 대부분은 지방어를 말하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혁명정부는 국민국가의 건설을 위해 불어를 명실상부한󰡐국어󰡑로 정립하려는 전대미문의 언어정책을 시행하게 되었다. 학교에서의 불어교육(불어를 불어로 가르치기)을 통해 지방어와 사투리를 근절하고 불어를 유일무이한 문어로 확립하고자 했던 대혁명기의 언어정책은 프랑스인들로 하여금 프랑스어를 자신들의 국가 공통어로 인식하게 해주었다.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7세기까지 불어는 영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으며 불어에 영어가 대규모로 차용된 때는 20세기라고 볼 수 있다. 20세기 중엽부터는 미국의 영향으로 영화, 스포츠, 석유산업, 상업, 컴퓨터 등 과학의 모든 영역에 영어 어휘가 침투하게 된다.
프랑스 정부는 차용어에 만족하지 않았고 국가가 언어에 개입하여 1975년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소위 바-로리올 (Bas-Lauriol) 법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는 외국 라디오․TV 방송의 소개, 정보통신, 경제 등의 분야에서 외국어에 대응하는 불어 표현이 있을 때에는 외국어의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프랑스 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법은 대중들한테 잘 알려지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법을 위반한 경우에도 별 제재가 없었기 때문에 실효를 거두지 못한다.

4. 1992년 6월 헌법
프랑스는 공화국 내에서 자신들의 국어인 프랑스어가 가진 지위를 법률에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1958년에 제정된 프랑스 제5공화국 헌법에 대한 1992년 6월 25일자 수정 조항은 헌법 제2조에 "공화국의 언어는 프랑스어이다."라는 문구를 추가하였다.
불어를 공식 언어로 규정한 것은 각 주 정부가 공적인 업무에서 의무적으로 불어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아울러 프랑스 국민과 정부의 확고한 모국어 사용 실천의지를 잘 나타낸 것이다.

5. 1994년 투봉법 (loi de Toubon)
20세기 후반부터 급속도로 퍼진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불어는 영어로부터 점점 더 위협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위기상황에서 불어권 및 문화부 장관인 Jacques Toubon이 차용어의 사용은 금하고 위반시에는 제재를 가하는 불어사용관련법, 일명 투봉법을 제안하게 된다. 이 법은 1975년 통과된 바-르리올법을 더욱 강화한 것으로 크게 5개 분야에서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