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

 1  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1
 2  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2
 3  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3
 4  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4
 5  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아복제와 줄기세포에 대한 윤리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배아복제,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② 윤리적 관점에서 어떻게 봐야할까?
ⅰ. 의무론적 관점 : 황금률
ⅱ. 의무론적 관점 : 정언명법
ⅲ. 목적론적 관점 : 공리주의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 ① 배아복제,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우선 ‘배아’와 ‘줄기세포’라는 말의 정의 먼저 내리겠다. 우선 ‘배아’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 형성한 수정란을 말하는데, 이것이 세포분열을 계속하여 신체의 조직 및 기관의 분화가 마무리되는 단계로 사람의 경우 보통 2개월 정도까지이다. 박재옥, “미국의 인간복제금지법안.”
인간배아를 정자와 난자가 수정한지 14일이 지나지 않아 장기가 형성되지 않은 세포덩어리라고 정의하는 바도 있는데, 이는 ‘초기배아’라고 따로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
배아단계 이후 분만에 의해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날 때까지의 시기를 ‘태아’라고 한다.
또한 줄기세포란 장차 간이나 폐 등 각종 장기로 자라날 수 있는 만능세포로, 간세포라고도 부른다. 이것은 배아에 있는 세포덩어리에서 추출, 배양할 수 있다. 이러한 간세포는 특정 장기로 분화되어 당뇨병, 심장병 등 난치병에 걸린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난치병 치료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치매에 걸린 환자에게 배아간세포를 이식하면 손상된 뇌 부위에서 건강한 세포가 자라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줄기세포의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당뇨병, 파긴슨병, 간질환, 심장병, 백혈병 등의 수 많은 난치병 치료가 가능해 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 때문에 향후 5-10년 내에 줄기세포와 관련한 세계시장은 3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김훈기, "줄기세포, 난치병의 새 희망인가"

이러한 줄기세포를 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인간배아복제법, 냉동배아 사용법, 성인의 간세포 배양법을 들 수 있다. 여기서 냉동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여 대체장기를 만드는 경우 타인의 배아에서 간세포를 구하게 되는 것이므로 받는 사람의 몸에서의 거부반응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반면에 인간배아복제법을 이용하는 경우는 환자 자신의 간세포를 이용하는 것이므로 면역거부반응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성인의 골수에서 줄기세포를 얻어서 특정장기를 얻는 성인의 간세포 배양법도 있지만, 이것의 잠재력은 배아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잠재력이 훨씬 떨어진다고 한다. 즉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구가 가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고 생물공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술 의학 윤리 , 한스 요나스
윤리학개론 , 조성민
기업윤리 확립을 위한 윤리이론적 기초, 조성민
배아간세포의 연구와 활동 , 임정묵
미국의 인간복제금지법안 , 박재옥
배아복제를 반대하는 과학자 모임 , www.anticlone.kr
윤리학 , 김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