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

 1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1
 2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2
 3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3
 4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4
 5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5
 6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보그, 기계 그리고 인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은하철도 999
-인간과 사이보그 그 관계에 대해

A.I.
-감정을 가진 로봇

아이로봇
-논리적 판단을 내리는 인공지능
3단합체 김창남
-인간에게 '위로'가 되어 줄 수 있는 로봇

본문내용
우리 앞에 어떠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이 예측하는 대로 사이보그는 곧 출현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특이점을 앞두고 있는 우리에게 은하철도 999는 미래에 있을 법한 갈등에 대한 고찰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은하철도 999 마지막 화에서 철이는 철이의 육신으로 선택받지 못해 '자살'을 해야만 하는 기계에게도 살 권리가 있다면서 기계의 자기파괴행위를 막는다. 이는 인간과 기계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조화가 가능하다는 희망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A.I.
-감정을 가진 로봇

인류의 과학문명은 천문학적인 속도로 발전하여 인공지능을 지닌 로봇들을 개발하게 된다. 집안일부터 오락 기능 수행까지 로봇은 인간의 편의를 위해 궂은일을 대신하게 된다.
어느 날, 하비박사는 로봇공학의 마지막 관문이자 논란의 쟁점이 되고 있는 '감정이 있는 로봇'을 만들겠다고 공언한다. 그리고 그는 이 연구에 성공해 감정을 지닌 로봇 ‘데이비드’를 탄생시킨다. 하비 박사는 데이비드를 스윈튼 부부에게 보내는데, 그들 부부의 친아들은 불치병에 걸려 냉동되어 있는 상태다. 데이비드는 사람을 사랑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어 엄마를 사랑하게 된다. 하지만 나중에 친아들의 병이 치료가 되어 돌아왔을 때 데이비드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버림을 받게 된다. 피노키오 동화 이야기를 꿈꾸며 자신도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믿은 데이비드는 자신을 만든 하비 박사를 찾아 여행을 시작한다. 애틋한 시각으로 ‘피노키오가 되고 싶은 로봇’을 바라보며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울린 영화 A.I.의 내용이다.
영화 가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인공지능의 출현 가능성은 충분하다. 앞으로의 연구는 지금까지 이뤄왔던 인공지능에 관한 모든 연구들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진척될 것이다. 레이 커즈와일, ≪특이점이 온다≫, 김영사, 2007, p.165
문제는 감정을 가진 인공지능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 '인간'의 뇌가 어떻게 감정과 의식을 만들어내는지 아직까지 명확히 알지 못한다. 심지어는 마음, 감정, 의식에 대한 정의조차 명료하게 내려져 있지 않다. 에드워드 윌슨은 마음에 대한 이론의 개요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마음은 의식 경험과 잠재의식 경험의 흐름이다. 마음의 뿌리에는 감각 인상의 암호화된 표상과 기억 그리고 감각 인상의 상상이 있는데 의식은 그러한 암호화 네트워크가 병렬 처리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감정은 정신활동을 집중시키고 거기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며 의식은 자기가 선택한 물리적 행동을 통해서 감정을 만족시킨다. 에드워드 윌슨, ≪통섭 : 지식의 대통합≫, 사이언스 북스, 2005, pp.204-210
만약 의식과 감정이 이러한 역할을 한다면 인공적인 마음의 출현 가능성은 어떠한가. 이에 대해 윌슨은 원칙적으로는 긍정적이라고 답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며, 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