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패자들의 역사

 1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1
 2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2
 3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3
 4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4
 5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5
 6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6
 7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7
 8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8
 9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국지 패자들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무비판적으로 읽고 있는 삼국지
1.2 삼국지 재해석 연구 대상
1.3 삼국지 재해석을 통한 새로운 시각 발견
2. 삼국의 역사 재평가 필요성
2.1 패자들의 기록인 삼국지
2.2 “삼국지”에 나타난 재평가 가능성
3. 삼국지 에 나타난 승자,패자적 요소
3.1 위국의 패자적 요소
3.1.1 조조의 태생적인 한계
3.1.2 거대체제로 인한 충성심 미흡
3.1.3 위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진나라건국
3.2 촉국의 패자적 요소
3.2.1 유비의 태생적인 한계
3.2.2 향토색이 불분명한 촉국
3.2.3 중국 본토내에서의 촉국의 위치적 불리함
3.3. 오국이 가지는 승자적 요소
3.3.1 손씨가문의 태생적인 이점
3.3.2 강력한 지배체제
3.3.3 가장 오래된 통치기간
3.4. 삼국의 승자,패자적 요소비교
3.4.1 삼국의 정통성 비교
3.4.2 현대인의 입장에서의 오국의 승자적 요소
4. “新 삼국지“ 의 필요성
4.1 소설 “삼국지” 에 대한 비판적 시각 필요
4.2 새로운 시각에 따른 “삼국지“의 필요성
5. 결론
5.1 요약
5.2 전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삼국지”에 나타난 재평가 가능성
삼국지를 좋아하는 독자들 중 정사“삼국지”를 읽어본 사람은 몇 몇 없을 것 같다.삼국지가 나관중 [羅貫中, 1330?~1400] : 중국 원말·명초의 소설가 겸 극작가. 강담(講談)의 이야기책을 기초로 해 구어체 장편소설을 지은 선구자이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및 시내암(施耐庵)과의 공저인《수호지(水滸誌)》의 2대 걸작을 비롯하여 《수당연의(隋唐演義)》,《잔당오대사연의(殘唐五代史演義)》,《평요전(平妖傳)》 등의 작품이 있다.
에 의해 1400년대에 적혀질때만 해도 이미 당(唐)대에 사람들에 의해서 이야기 되어졌다고 한다.그만큼 삼국의 싸움이 치열했다고 한다. 그 삼국의 이야기를 진수는 정사 삼국지를 통해 그대로 기술하였다고 한다.역사서의 형식을 빌어 적었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다가가지 못하였지만 삼국지연의는 중국 4대기서 중국 명(明)나라 나관중(羅貫中)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수호지(水滸誌)》, 오승은(吳承恩)의 《서유기(西遊記)》, 난릉소소생(蘭陵笑笑生)의 《금병매(金甁梅)》의 네 작품을 가리키는 말.
로 꼽힐 만큼 대중적인 인기를 모은다.그러나 어디까지나 흥미적 요소를 가미한 것이라 정확한 요소를 추론해내는 데 무리가 있을 수 있다.만약 정사 삼국지와 삼국지 연의가 충돌한다면 정사삼국지의 예를 따르겠다.
진수가 적은 정사 삼국지에서의 승자는 조조의 위나라이다.그러나 민간에서는 그 이후로 야담으로 내려져오면서 촉한정통론이 득세하여 후에 민간인들사이에서의 승자는 유비의 촉나라로 바뀌어 가고 마침내 삼국지 연의를 통해 승자는 유비가 되었다.삼국지 자체에서도 승자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뀌어 갔다.현재는 더욱 더 다양한 시각이 필요하다. 진나라 시대의 조조에 대한 시선, 당나라때 이후의 유비에 대한 시각, 그리고 현대의 다양한 시각 등을 고려해 본다면 유비와 조조 이후에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3. 삼국지 에 나타난 승자,패자적 요소

3.1 위국의 패자적 요소
3.1.1 조조의 태생적인 한계
우선 위나라를 살펴보기로 하자.위나라를 건국한 것은 조조였다.조조의 아버지 조숭 [ 曹嵩, 생년불명 - 194년 ] : 후한 말기의 관료이며, 위 태조 무황제 조조의 아버지이다. 자는 거고이다.
은 환관이었다.알아듣기 쉬운 말로는 내시였다. 조조는 입양을 태어나자 마자 환관인 조숭의 아들로 받아들여졌다. 그당시는 흔한 일이었지만 조조는 알게 모르게 자신의 태생적인 한계를 드러낸다.후한 말 세상은 환관에 의해 좌지우지 되었다.일명 십상시 중국 후한 말 영제(靈帝) 때에 정권을 잡아 조정을 농락한 10여명의 중상시, 즉 환관들을 말한다. 역사서 《후한서》(後漢書)에는 십상시들이 많은 봉토를 거느리고 그들의 부모형제는 모두 높은 관직에 올라, 그 위세가 가히 대단하였다고 씌어져 있다. 특히 그들의 곁에서 훈육된 영제는 십상시의 수장인 장양을 아버지, 부수장인 조충을 어머니라 부르며 따랐다.

라는 10명의 환관이 황제를 쥐락펴락하는 시대였다.세상은 혼탁했었다.그런 환관의 자식이었던 조조는 세상에 이름을 떨치기 시작할 때부터 환관의 자식이라는 꼬리표를 떼기 위해 유난히 청렴하였다.조조는 특히 젊은 날에는 유난히 더 한황실에 대해서 충성을 다한다.그 이유는 환관에 의해 혼란에 빠진 한황실에 대해 죄책감이 작용하여 더욱 더 충성을 한것이다.이런 이유로 해서 이야기가 진행되는 초반에는 상당히 자괴감이 심하게 작용하고 있다.
3.1.2 거대체제로 인한 충성심 미흡
위나라는 조조의 사망시점까지를 기준으로 중국 전토의 3분의 2정도를 차지하였다.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정복전쟁을 통해서 위나라는 자기 령을 넓혀갔다. 워낙 넓은 땅이다보니 크고 작은 소요가 삼국 중 가장 많이 일어났다. 이렇듯 소요를 다스리기 위해 조조는 어쩌면 당연히 후사를 많이 양성했다.아들(子)만 해도 27명이 있었다고 한다.아무리 믿을 만한 장수라도 자기 아들보다는 못할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해서인지 조조는 유난히 후사를 많이 양성했다.조조가 조숭의 양자여서 조씨성을 가졌었지만 실제로는 하후씨였다.위 나라에 등장 하는 장수는 거의 모두 조조와는 친족관계였다.조조는 어쩔수 없이 조씨와 하후씨를 많이 등용하였다.어쩌면 미리 자신의 야망을 위해서 거대 영토를 다스리기 위해 친족을 중용하였을지도 모른다.하지만 결국은 후대에 이르러 사마씨에 의해 황위가 찬탈되었다.아이러니한 일이다.자신이 그토록 친족을 중요시 여기며 삼국 중 가장 많은 친족을 등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참고문헌
삼국지연의 : ( 이문열 엮음 ,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 민음사 , 1998 )
정사삼국지 위(魏)서 : ( 김원중 엮음 , 正使三國志 , 민음사 , 2007 )
정사삼국지 촉(蜀)서 : ( 김원중 엮음 , 正使三國志 , 민음사 , 2007 )
정사삼국지 오(吳)서 : ( 김원중 엮음 , 正使三國志 , 민음사 , 2007 )
조조삼국지 : ( 권오석 엮음 , 正使三國志 魏書 , 리더스 , 2003 )
참고사이트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