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윤리학 레포트

 1  덕윤리학 레포트-1
 2  덕윤리학 레포트-2
 3  덕윤리학 레포트-3
 4  덕윤리학 레포트-4
 5  덕윤리학 레포트-5
 6  덕윤리학 레포트-6
 7  덕윤리학 레포트-7
 8  덕윤리학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덕윤리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으로서의 덕 윤리학

A. 비판적인 프로그램

도덕적 선택의 규칙 모델(rule model)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도덕적 행위 능력(moral agency)에 대해 지나치게 합리적으로 설명한다.

형식주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B. 건설적인 프로그램

도덕적인 덕에 대한 규정

덕의 정당화

II. 응용의 문제

A. 응용의 문제에 대한 오해

1. 도덕교육

2. 판단의 필요성

3. 도덕적 딜레마와 통약 불가능한 가치들

B. 적용가능성의 문제는?

1. 행위자 중심의 덕 윤리학

2. 결의론: 구체적인 윤리적 난제에 관한 논증(Casuistry)

3. 행위자에 의존하지 않는 평가(Agent-Independent Assessments)

III. 응용 덕 윤리학

A. 행위로부터 행위자로

B. 적용의 문제에 대한 답변

우리는 모두 한배를 타고 있다.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지침

맥락주의(Contextualism)

본문내용
1930년 캠브리지 철학자인 C. D. Broad는 처음으로 윤리학설을 두 가지 종류, 즉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로 나누자고 제안하면서 즉시 그것이 윤리학에서 이분법적인 구분이 되었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언제나 그것이 본래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생각되는 어떤 결과를 산출하는 경향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의무론적 윤리설은 이러한 주장을 거부하면서, 어떤 행위는 이후 산출되는 결과와 상관없이, 그 자체 본래적으로 옳은 것을 만들어내는 특징(right-making features)을 드러낸다.(Five Types of Ethical Theory). Broad의 이분법은 그것이 윤리학설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널리 받아들여졌지만 사실은 그것에 딱 들어맞지 않는 기본적인 판단으로 두가지 종류의 규범적인 도덕판단이 있다. 첫째, 그것은 옳음 또는 의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칭찬받을 만하거나, 착하거나, 탁월하거나 혹은 이상적인 것과 관련되는 도덕판단을 배제하고 있다. 둘째, 그것은 행위와 그것의 결과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인간, 인격, 인격특성, 혹은 동기에 관한 도덕판단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고 있지 않다.
덕 윤리학으로 알려진 현대의 움직임은 보통 ‘도덕적 당위’(moral ought)의 개념 없이 윤리학을 해야 한다는 1958년의 Elizabeth Anscombe의 충고로부터 시작된다. 도덕적 의무 개념(신법 부여자의 개념을 포함하는 종교적 체계 안에서만 의미를 갖는 개념)에 대한 그녀의 비판이 세속적인 윤리학자들에게 널리 수용되지는 못했지만, 도덕규범을 의무 개념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함양할 필요가 있는 덕이나 인격 특성에서 찾아야 한다는 그녀의 건설적인 제안은 즉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후 얼마 안 있어, Alasdair MacIntyre, Philippa Foot, Edmund Pincoffs 등 많은 사람들이 규범 윤리학에서 세 번째 대안, 즉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에 관한 이론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착하거나 찬양받을 수 있는 사람을 규정하는 인격 특성에 관해 주로 관심을 갖는 그러한 이론을 정교화하고 옹호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덕에 관한 문제는 계몽시대 이후 발달한 서양의 도덕이론에서보다는 고대와 중세의 도덕철학에서 더 많이 다루어졌다. 그러나 덕 윤리학을 분명하게 이론화하는 방식으로 정교화하는 작업은 현대 영미 윤리학설에서 시작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