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효능 레포트

 1  녹차의 효능 레포트-1
 2  녹차의 효능 레포트-2
 3  녹차의 효능 레포트-3
 4  녹차의 효능 레포트-4
 5  녹차의 효능 레포트-5
 6  녹차의 효능 레포트-6
 7  녹차의 효능 레포트-7
 8  녹차의 효능 레포트-8
 9  녹차의 효능 레포트-9
 10  녹차의 효능 레포트-10
 11  녹차의 효능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녹차의 효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2 녹차의 정의
1.3 연구목적


2.본론
2.2 녹차의 제조방법

2.3 녹차의 화학적 성분
-주요성분-
-탄닌 /카페인 /비타민 /폴리페놀 /알카로이드

2.4 녹차의 효능
-발암억제작용/성인병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균형
-비만방지
-감기 예방
-스트레스해소
-충치와 구취 예방
-피부노화예방

2.5 생활 속의 녹차

3. 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3 녹차의 화학적 성분

차의 화학성분과 기능 정동효 역
차성분을 연구하는 것은 차와 건강효과를 연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차가 경쟁력 있는 기호음료로서 발전해 온 가장 큰 원동력은 차가갖는 화학성분의 특이성 때문이라고 할수있다. 차잎을 따서 바로 증기로 찌거나 솥에서 덖어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차의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어 vitamin C가 레몬의 5배~8배나 함유되어 있고, 노화 억제나 암 예방, 식중독 방지 등 여러가지 질병의 예방과 억제 효과를 나타내는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이 큰 차이다.

2.3.2 주요 성분

차의 생엽은 약 75~80%가 수분이고 나머지는 고형분인데 이 고형분의 40%는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이고 나머지는 불용성 물질이다. 불용성 물질의 주요성분으로는 셀룰로오스, 단백질, 펙틴과 같은 세포를 구성하는 물질과 전분 등의 저장물질이 있으며, 물에는 녹지 않으나 에테르나 알콜에 잘 녹는 지용성물질로서는 각종 향기성분과 엽록소, xanthophyll, Vit. A, Vit. E 그리고 소량의 지방산과 지질이 있다.
또한, 차잎에는 여러 가지 당성분과 전분, 셀룰로오스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건조물로 환산시 유리당은 5~10%, 전분은 1~4%, 펙틴은 3~13%, 조섬유는 9~16%가 있으며, 기타 다당류가 4~10% 함유되어 있다. 이들 유리당은 차광에 의해 크게 감소되므로 하부잎의 유리당 함량이 높고 생육이 진전됨에 따라 전체 펙틴양은 증가되나 수용성 펙틴양은 감소된다. 유화제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차종자의 사포닌은 약간의 쓴맛과 강한 아린맛을 내므로 녹차의 맛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되며 사포닌 수용액을 흔들어 주면 지속성의 기포를 형성하는 작용이 있어 말차의 거품형성에 관여한다.
한편, 차종자에는 식용유로서 뛰어난 유지 성분이 다량 있으며, 보통 소엽종의 경우 25~30%, 중국종은 30~35%, 아샘종은 43~45% 함유되어 있고, 차잎 중에는 약 4% 정도의 지질이 함유되어 저장 조건이 나쁠 경우 변패되어 차의 품질에 영향을 준다.
녹차에는 1~5%의 유리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차잎을 따는 시기, 차의 품종, 차광유무, 질소 비료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흔한 아미노산 이외에 차에는 theanine이라고 불리는 유일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차잎 건조 중량의 약 1%를 함유한다. Theanine 성분은 1번차에 많고 2, 3번차로 내려갈수록 적으며, 부위별로는 뿌리에 가장 많고 어린 잎, 어린줄기, 큰 줄기 순으로 함유되어 있다. 즉 잎에서 뿌리로 이송된 글루타민산은 주로 theanine에서 유래된 에칠아민과 결합하여 theanine으로 변하게 되며 뿌리에서 잎으로 이행된 theanine은 강한 햇빛을 받게 되면 다시 글루타민산과 에칠아민으로 분해되어 에칠아민은 아세틸 CoA를 거쳐 카테킨으로 합성되므로 theanine은 일사량이 적은 1번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차잎에는 유기산이 존재하여 식물의 호흡 작용에 영향을 주며, 최근 Sakata 등은 C- NMR분석으로 차에서 상당량의 quinic acid를 확인하였고 우롱차에서 약 1.4%의 quinic acid의 K염을 분리해 내었으며 차잎에는 quinic acid가 K염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차잎에는 물에 녹는 수용성 Vit.과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Vit.이 있는데, 수용성 Vit.으로는 Vit. B군, C, P가 있고, 지용성 Vit.으로 Vit. A, D, E, K가 있다. Vit. C의 함량은 다른 채소나 과일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편이며 차 종류에 따라서도 반발효차나 홍차는 녹차에 비해 함량이 낮은 편이다. 우롱차나 홍차는 발효 과정중 효소에 의해 환원형 Vit. C가 산화형 Vit. C로 변화되기 때문이다. 지용성 Vit. A는 생잎중에 17~18 mg%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Vit. E는 다른 과실류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효력이 강한 α-tocopherol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녹차의 화학성분 분석결과를 처음 발표한 Takayama는 녹차의 회분함량이 4.2~6.2% 정도로 무기성분인 Si, Cl, P, Fe, Mn, Ca, Mg, Na, K 중에서 K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Mn, Al, F는 다른 작물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Ca는 적게 함유되어 있다.

-탄닌(polyphenol, catechins)의 기능
카테킨은 차(茶)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탄닌이라고도 한다. 차의 탄닌은 커피의 탄닌산이나 클로르겐산, 떫은 감의 탄닌과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polyphenol(Polyphenol)이라
참고문헌
꿈의 다이어트 오베프리 다이어트 이병주 박사 푸른솔
차의 화학 정동효,김종태 편저
차의 화학성분과 기능 정동효 역
만병을 고치는 녹차혁명 오구니 이타로 외 지음 정란희 옮김 예담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