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

 1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1
 2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2
 3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3
 4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4
 5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5
 6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6
 7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7
 8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치료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초록
I. 서론
II. 본론
1. 성인아이의 개념 및 심리사회적 특징
2. Maslow 욕구위계이론으로 본 성인아이
3. 성인아이의 4가지 유형
4. 성인아이 유형에 따른 치료적 개입
5.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유형과 치료적 접근
III.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인아이의 개념 및 심리사회적 특징
1.1 성인아이의 개념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들은 비기능적인 가족 체계에서 자라나 성인아이(adult children of alcoholics)가 된다. 다시 말해 성인아이란 일차적으로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난 사람을 가리킨다. 그들은 어린 시절에 정서적 육체적 필요가 충족되지 못하고 상처 받은 결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과거의 ‘어린 나’가 그대로 존재한다. 이들은 어린 시절에 어떤 특별한 생존역할(survival role)을 택하여 어린 시절을 무사히 넘기기도 하지만 성인기에 들어서서는 과거의 생존역할이 더 이상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여 우울, 생활에 대한 불만족과 공허감을 느낄 위험이 높다는 보고가 있다(Rydelius 1981).

1.2 성인아이의 역할과 그들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환경

많은 알코올 중독 전문가들은 성인 아이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그들이 가정 속에서 아이로서 했던 역할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Gravitz and Bowden, 1985). 성인아이의 역할은 자신을 중독 가정의 잔혹한 환경에서 방어하는 수단인 동시에 알코올 중독자의 역기능적 가족 체계를 유지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성인아이들은 공통적으로 두려움, 분노, 혼란, 죄의식, 수치심 등을 경험한다. 이들의 심리상태는 PTSD와 종종 비교되는데 그만큼 이들이 겪는 고통은 정상인이 경험하는 것 이상이다. 알코올 중독자의 배우자들은 높은 수준의 우울증을 보이는 경향이 많다. 또한 이들은 중독자의 행동으로 인해 긴장하며 예민해지게 되고 자신들의 스트레스와 불안감 등을 파괴적인 형태로 자녀들에게 표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중독자 배우자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심리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들은 중독자인 부(모)로 인하여 고통 받을 뿐 아니라 심리적인 완충 역할을 해주어야 할 모(부)에게서까지 심리사회적으로 보호 받지 못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승희(2002). 알코올 중독자 자녀들의 4가지 유형에 따른 특성 및 개입지침.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6집.
고병인(1998). 알코올 중독자 가정의 성인 아이들의 특징들(2). 한세대학교 졸업논문.
이경래, 김경빈(1994). 알코올 중독환자 자녀들의 알코올 중독 위험성과 불안, 우울 및 부모-자녀 결합형태에 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김명아(2003). 아버지가 알코올중독자인 청소년 자녀의 삶.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2호.
김혜련(1998). 공동의존 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논문집 제 7호.
장수미(2001). 알코올중독자 가족의 가족적응유연성 증진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임은희(2001). 알코올중독자의 재활모델개발에 관한 연구. 교수논문집.
이소정, 윤해주, 이태경, 민성호(2003). 중독 관련 행동 문제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조사. J Korean Academy of Addiction Psychiatry.
정동섭(1996). ‘어떻게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서울. 요단출판사.
메디컬투데이/뉴시스 기사. ‘우리나라 국민 3일에 1번 음주 사회적 손실 14조원’ 2006.12.6.
서울신문 기사. ‘2세들 성인아이 증후군 고통’ 2005. 10.30.
조선일보. 온누리교회회복사역. 2006. 11.8. (http://www.chosun.com/culture/new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