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

 1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1
 2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2
 3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3
 4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4
 5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5
 6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6
 7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7
 8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동의존증(Codependency) 개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순교자적 유형:아내(남편) 에게도 문제는 있다
순교자(martyr)형으로 순교자형의 아내들은 배우자에게 의존하면서 남편을 위해 자아를 희생한다. 배우자가 중독상태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고서는 자신에게 운이 없음을 슬퍼하고 탄식한다. 순교자형은 중독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마치 자신의 잘못인 것처럼 행동한다. “애정과 기도가 충분치 못해서, 나의 매력이 충분치 못해서 남편이 가정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런 내면의 무가치감과 우울감이 계속 이용만 당하고 속았다는 분노감과 모욕감이 억압되면서 결국 자신에게로 향해진다. (2002, 김홍표)

나 완벽주의적 아내(남편)
Lorenz에 따르면 완벽주의적인 아내들은 남편에게 요구가 많고 결혼생활을 사사건건 지배하려고 한다. 이런 성격의 여성들은 자신에게 엄격하기 때문에 모든 일이—아주 사소한 일까지—그 즉시 꼼꼼하고 치밀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런 배우자에게는 여유와 유연성이 결핍되어 있다. 완벽주의적 성향은 사람들에게는 각기 고유한 개성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자신이 설정한 기준에 맞아야 하며, 자신의 통제권에 놓여야 안심이 된다. (2002, 김홍표)

다 어린 병아리형

이런 유형은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좌절감을 자주 느낀다. 결혼하면 배우자가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직면하기 두려운 현실로부터 바람막이 역할을 해줄 것이며, 자신은 자신생활에만 충실하면 될 것이다. 완벽한 경제적 원조자이며 정서적 지지자이다. 배우자가 자신과 가정을 떠나거나 불 충실하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 대문에 배우자가 중독상태에 빠져있다는 것은 커다란 충격이다. 의지하던 배우자의 행동은 환상을 순식간에 무너뜨린다. 깊이 빠져있다는 명백한 사실이 더 큰 분노감과 배신감을 느낄 수 밖에 없으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를 모른다. “배우자가 정신을 차리거나 가정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는다. (2002, 김홍표)

이 외에 아주 냉담한 유형 “저 사람은 절대로 끊지 못해요. 나는 알아요” 라고 말하므로 치료에 굉장히 방해가 되며, 또한 자살이나 이혼을 하거나 환자를 입원시켜 놓고 간통을 하기도 한다. 공모자적 유형(함께 도박이나, 술친구, 약물)등을 함께하게 되는 경우 등이 있다. (2001년. 김기태 외)

2.4 중독자의 자녀들이 지니는 어려움

중독자의 자녀: 대인관계상의 어려움, 음주문제, 법적 문제, 학업문제, 심한 죄책감과 불안감, 낮은 자아상과 반사회적이며 공격적인 행동 등의 문제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

“나는 어린 시절 채무관계로 인한 여러 위기상황들을 경험하였다. 채무자들의 폭행이나, 언어폭행, 심지어는 칼이나, 기타 도구로 위협을 받았다. 이는 나를 공포에 빠뜨리기에 충분하였고, 이 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다. 나에게는 친구가 없었다. 부끄러운 나의 어머니에 대해서 나눌 수 없었고, 나의 청소년 시절은 싸움과, 반항만이 있었을 뿐이었다. 어떤 보호를 받을 수 없었다. 공부를 할 수 도 없었으며, 나의 잘못인 것만 같았다.
200x년 xxx군의 과거의 어머니를 회상하며…… 가족수기 중


자녀출생순위에 따른 가족 내의 역할

어떤 조사에 의하면 중독자의 성인 자녀들은 이혼할 위험이 높고, 아들들은 음주문제에 처할 위험이 높으며, 딸들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도 있다. (2001년. 김기태 외)
일반적으로 자녀들의 출생순위에 따라 그들이 가족 내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가 영웅: 가장 나이든 자녀의 기능은 가족 체계에 가치감을 제공하는 고분고분한 과잉성취자로 흔히 가족의 “영웅”이다. 내부적으로 영웅은 가족의 고통에 책임감, 부적절감 및 분노를 느낀다. 흔히 가장 나이든 자녀는 책임 있는 부모 같은 자녀로 기능해야 하며 알코올 중독자가 아닌 부모와 깊은 연관을 맺는다.
나 속죄양: 갈등을 딴 데로 돌리며 가족 체계에 초점을 맞추는 말썽꾸러기 역할을 하는 “속죄양”은 대개는 둘째나 중간이 담당한다. 속죄양은 위축되고 파괴적이며 무책임한 방식으로 화, 외로움 및 느껴진 거부감을 폭발시킨다. “없는 것 같은 자식”은 단지 문제를 추가시키지 않음으로써 가족체계가 계속 유지되게 하며 정서적 및 신체적으로 위축되어 있는데 흔히 세 번째 자녀가 이런 역할을 담당하며 거의 관심이나 양육을 받지 못하고, 겉으로는 냉담하고 독립적으로 보이나, 내적으로는 상처 받고 외로움 및 부적절감을 갖는다.
다 마스코트: 가장 어린 자녀는 흔히 고통에 찬 가족체계에 웃음과 유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가족의 “마스코트(귀염둥이)”이다. 이 자녀는 미성숙하고 불안전하며, 혼란 및 외적인 광대 짓 속에서 외로움을 경험한다.(Wegcheider-Cruse, 989).(2001년. 김기태 외)

3. 공동의존증으로부터의 회복과 그 방법

3.1공동의존증으로부터의 회복이 가지는 의미:

회복이란 자기파괴적이고 상박적인 행동들 및 이에 수반되는 문제점들을 점진적으로 인
식, 수용하여 변화가 일어나는 통합적인 하나의 치료과정을 의미한다. (2001년. 김기태 외)
3.2공동의존증 단주가 유지되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치료의 초기부터 치료자가 능동
적으로 가족에 개입을 하여야 한다. 공동 인식을 갖게 되는 것 자체가 엄청난 노력과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001년. 김기태 외)

가 가족사정
: Person In Environment(PIE) 관점, 강점관점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각 가족 구성원에 대한 적절한 개입 계획을 결정하기 위하여 치료자에
참고문헌
1) 이경우(1998) 공동의존(Codependency)의 개념분석.
2) 곽욱환, 손진욱, 한규희, 박철수, 김장락, 김붕년, 김봉조, 강여화, 하형래 제 9권 제 1호(2003) 아동기 가정 내 스트레스 가 공동의존성에 미치는 영향 및 공동의존성과 정신병리와의 관련성.
3) 김혜련(1998)공동의존 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알코올중독자 부인과 여성알코올중독자의 경우를 중심으로-.
4)김기태.황성동.최송식.박봉길.최말옥(2001) 정신보건복지론. 양성원.
5) 이소정.윤해주.이태경.민성호(2003) 중독관련행동 문제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조사J Korean Academy of Addiction Psychiatry Vol. 7. No. 1. 53.59, 2003 .
6) 이홍표, 이재갑, 김한우(2005) 습관성 도박치료 프로그램 KRA.
7) 최송식(1997). 알콜중독 가족의 공동의존증 해결을 위한 가족개입전략Family Intervention Strategies on the Codependency of Alcoholic Family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4 No.-, [1997]) [KCI 등재]
.8) 김효경(2001) 알코올 중독 환자가족의 한국형 공동의존 척도 개발.
9) Jon E. Grant & Marc N. Potenza. (2006)Pathological gambling and Other “Behavioral” Addiction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