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를 활용한 테마파크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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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를 활용한 테마파크의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캐릭터의 이론적 배경
2.1.1. 캐릭터의 정의
2.1.2. 캐릭터의 유형
2.1.3. 캐릭터의 특징
2.1.4. 캐릭터의 기능
2.2. 테마파크의 이론적 배경
2.2.1. 테마파크의 정의
2.2.2. 테마파크의 역사
2.2.3. 테마파크의 유형
2.2.4. 테마파크의 특성
3. 테마파크에서의 캐릭터 활용
3.1. 캐릭터 산업
3.2. 테마파크에서의 캐릭터의 기능
3.2.1. 아이텐티티(Identity) 기능
3.2.2. 홍보∙광고 기능
3.2.3. 수익으로서의 기능
3.2.4 심리적 기능
3.3. 캐릭터를 활용한 테마파크 현황
4. 캐릭터를 활용하고 있는 국내∙외 테마파크 분석
4.1. 국내
4.1.1. 롯데월드 (Lotte World)
4.1.2. 딸기가 좋아 (I like Dalki)
4.2. 국외
4.2.1. 디즈니랜드 (Disney Land)
4.2.2. 퓨로랜드 (Puroland)
4.2.3. 지브리 미술관 (Ghibli Museum)
5. 결론


본문내용
2.1.2. 캐릭터의 유형

캐릭터의 유형은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로는 기업 캐릭터(Corporate Character)를 들 수 있다. 이 유형의 캐릭터는 자체가 독특하고 상징적인 이미지로서 기업을 대표하는 상징 역할을 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폭을 넓혀주고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며 전체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삼성생명의 등이 있다.







비추미

둘째로 브랜드 캐릭터(Brand Character)를 들 수 있다. 이는 상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여 소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하고, 동류의 타 상품과 차별을 두어 판매를 촉진시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제고(提高)시킨다. 이 캐릭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의 일환으로 형태, 색체, 네이밍(Naming) 등의 제작시 상품의 특성과 이미지가 연상될 수 있도록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코카콜라 컴퍼니의 등을 들 수 있다.






쿠우 개구리박사 백만돌이





셋째로는 이벤트 캐릭터(Event Character)를 들 수 있다. 이 유형의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체육대회, 국제회의, 박람회, 공공캠페인 등 각종 행사를 위해서 사용되는 마스코트의 역할을 한다. 이벤트 캐릭터는 포스터, 티켓, 초청장, 경기종목 안내, 사인, 대내외 홍보 등에 활용되어 행사의 성패에 큰 영향력을 미치기도 한다. 또한 각종 기념품에도 이용되어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서울올림픽의 등을 들 수 있다.





호돌이 꿈돌이 아토, 니크, 캐즈

넷째로는 켐페인 캐릭터(Campaign Character)를 들 수 있다. 이 유형의 캐릭터는 어떠한 정치적, 사회적 목적으로 문화단체, 노동조합, 출판보도 관계자 등 단체의 의견을 확산하기 위해 조직적, 계속적으로 벌이는 운동에 도입되는 캐릭터로서 주로 대중매체에 등장한다. 이는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파급효과가 크다. 대표적인 예로는 상수도사업본부의 등을 들 수 있다.







아리, 수리

다섯째로는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Advertisement & Promotion Character)가 있다. 이 유형의 캐릭터는 BI(Brand Identity)나 VI(Visual Identity)와 같은 일관된 프로세스를 통해 차별화된 이미지 전달을 목적으로 하여 광고나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고 있다. 이 캐릭터는 세계관, 컨셉 등을 이용하여 상품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이를 위해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하기도 하고 인지도가 있는 기존 유명 캐릭터의 브랜드 파워를 활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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