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스 오브 뉴욕- 영화감상문.

 1  갱스 오브 뉴욕- 영화감상문.-1
 2  갱스 오브 뉴욕- 영화감상문.-2
 3  갱스 오브 뉴욕- 영화감상문.-3
 4  갱스 오브 뉴욕- 영화감상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갱스 오브 뉴욕- 영화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개의 글
2. 들어가며
3. 인종과 종교문제
4. 갱스오브 뉴욕의 인종 문제
5. 갱스오브 뉴욕과 우리의 현실
본문내용
아직 20대의 어린 나이라 사실 심오한 철학적 얘기를 논한다거나 어려운 사회 현상에 대해 설명하라 하면 그리 쉽지 않다. 갱스 오브 뉴욕은 그런 의미에서 우리 주변에서 흘려버리기 쉬운 흔한 인종과 종교에 관한 주제로 영화를 제작하여 비교적 그 안에 내포하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기가 쉬웠다.
오늘날은 물론멀리 중세에도 십자군 전쟁이라는 종교 전쟁이 있었다.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후반까지 신·구 양교파의 대립이 국제전쟁으로 발전한 경우를 살펴보면 프랑스의 위그노 전쟁(1562~98), 네덜란드 독립전쟁(1568~1648), 30년전쟁(1618~48) 등이 이러한 류에 속할 것이다.

1. 인종과 종교문제
사실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많은 전쟁들이 인종과 종교 때문에 발생한다. 현존하는 종교 갈등은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아프카니스탄에서 벌어지고 있는 분쟁도 이슬람의 시아파를 대표하는 탈레반 일당과 기독교를 대표하는 미국 세력이 대리 분쟁을 야기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후진국이고 독재주의 국가일수록 민족주의(nationalism)적 성향이 강해서 종교와 정치가 결합된 아랍제국이나 이스라엘 등은 이러한 분쟁의 양상도 심하고 전쟁의 형태도 잔인하면서 더욱 심한 편이다.
오늘날의 역사가들은 중세 십자군 전쟁이나 로마 황제의 기독교 탄압을 야만적인 행위라고 규탄한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 오늘날 전개되는 양상에 대해서는 그 살상의 정도가 대단하면서 또 한번에 많은 인명을 앗아가며 인류 초고의 문명과 문화를 자랑하는 사람들이 아이러니하게 광란의 전쟁을 한다. 이스라엘과 아랍의 전쟁이 대표적이고 이미 수많은 전쟁을 치루었다. 그러면서도 마호멧과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신다고 한다. 한두 사람의 잘못도 아닌 적어도 수억의 집단이 뭉쳐서 서로 갈등하며 대립하는데 이를 방관만 하는 신들이 과연 존재하는가라는 의문이 간간이 드는 것을 어찌할 수 없다.

2. 갱스오브 뉴욕의 인종 문제
갱수 오브 뉴욕은 또 인종 문제를 다루고 있다. 미국은 다양한 인종의 국가이다. 이러한 인종의 박람회장인 미국이 왜 융합이 잘 되는가 혹은 왜 융합이 안되는가에 대한 질문은 항상 있어왔다. 미국 내부에는 다양한 갈등의 요소가 존재한다. 잘 알려진바와 같이 미국내 백인과 흑인, 스페인계와 아시아계의 갈등, 이들이 누리는 사회적, 경제적 차이도 상당하며 살아가는 방법도 다양하다. 오죽하면 경제적으로 어려운 흑인들이 자녀를 많이 낳아 자녀양육비를 받아 생계를 유지하려 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날 정도로 흑백의 갈등은 도를 넘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우리 주변으로 돌려 보자. 남북 갈등은 벌써 오래전부터의 얘기이고 한국내에서도 호남, 영남의 갈등, 서울과 지방의 갈등, 요즈음 회자되는 세종시를 필두로 충청도와 기타 지역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두고 미국은 중국을 인권을 무시한다고 나무라고 중국은 미국에 인권 상황이 심각하다고 서로 인권 조사를 하자고 맞서고 있다. 그리고 한국은 미국의 영토에 비하면 아주 적은 미국의 방식에서 모두가 가족같은 단일 민족인데 지역마다 갈갈이 찢어져 분열을 이루면서 미국의 인종분규에 조소를 보내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인종 차별에 있어 많은 사람들은 미국을 비난하지만 순기능을 보면 미국의 인종정책을 melting pot 혹은 salad bowl 이라고도 표현한다. 미국의 인종 정책은 용광로 정책 즉 모든 인종을 초월해서 한 민족을 만든다는 이념이다. 여기에 바로 미국의 거대한 힘의 원류가 존재한다. 미국은 다원주의를 지향하는데, 다양한 인종이 같이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타협하는데 익숙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갱스 오브 뉴욕은 미국의 토착세력과 이민세력과의 갈등과 미국내 인종문제를 다룬 영화로 감상문의 방향을 잡아 보았다. 우리 한국은 근래에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아주 작은 pot 도 끓이지 못하고 이민족을 차별하고 있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