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학파 경제사상

 1  제도학파 경제사상-1
 2  제도학파 경제사상-2
 3  제도학파 경제사상-3
 4  제도학파 경제사상-4
 5  제도학파 경제사상-5
 6  제도학파 경제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도학파 경제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시대적 배경

2. 제도학파

Ⅱ 본론

1. 베블런 (Thorstein Bunde Veblen, 1857~1929)

1) 주류 경제학에 대한 비판

2) 경제 행위를 형성케 하는 인간의 본능

3) 자본주의의 대립적 이분법

4) 유한계급의 이론

2. 커먼스 (John Rogers Commons,1862~1945)

3. 미첼 (Wesley Clair Mitchell, 1874~1949)

4. 갤브레이스 (John Kenneth Galbraith, 1908~ )

5. 신제도학파

Ⅲ 결론 - 제도학파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2. 제도학파

신고전파 경제 사상은 현대 주류 경제학의 근간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신고전파적인 주류 경제학을 비판하는 많은 사고방식이 등장하였다. 이들 중 많은 사상들은 주로 경제학의 연구 방법론과 관련된 것이기도 하였으며, 독일의 역사학파의 사상이나, 마르크스류의 사고방식, 미국의 제도학파의 사상 등도 신고전파의 비판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다.
제도학파는 소스타인 번드 베블런이나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 등에 의해 대표되는데, 이들은 케인스 경제학과 마샬 경제학을 미국적 시각에서 그 가정의 비현실성을 지적하고 비판하였다. 이들 제도학파는 경제 순환의 과정에서 고전학파류의 자유주의나 자연법적인 사상을 거부하고 경제 질서는 사회적・인위적 제도, 즉 사유 재산 제도, 상속제도, 조세 제도, 신용 제도 등의 제도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들은 경제학은 이러한 제도들의 기원과 발달의 영향 등을 객관적으로 연구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학파는 몇 가지 점에서 사회주의 경제사상과는 다르다. 우선 사회주의 경제 사상이 변증법에 기초를 둔 반면, 제도학파는 스펜서의 유기체론과 다윈의 진화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또한 마르크스의 경우는 계급투쟁을 역설한 데 반하여 제도학파는 서로 다른 세력 간의 관계에 대한 것을 주로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는 경제 사회를 유물적 시각에서 소유권 중심의 인과관계로 파악한테 반하여, 제도학파는 제도를 중시하고 사회 제 세력들 사이의 사고방식의 차이를 중시하였다. (조영달, 1998:103-104)
그러나 불행하게도 제도학파 학자들은 충분한 이론적 체계를 세울 만큼 일관성 있고 논리정연하게 종합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도 제도학파의 영향력은 그 본산지인 미국에서도 그렇게 절대적이라고는 볼 수 없다. (주명건, 1984:514)
제도학파에 관해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제도학파의 대표적인 학자인 베블런, 커먼스, 미첼, 갤브레이스의 사상과 신제도학파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조영달(1998),『경제학과 경제사상』, 드림북스
주명건(1984), 『경제사상사』, 박영사
Todd G. Buchholz(2000),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