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

 1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1
 2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2
 3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3
 4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4
 5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5
 6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6
 7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
-심화․보충형 수행평가 과제 제안과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ⅱ.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
-일상생활, 대중매체와 이용한 수업
Ⅱ. 본론
《운영의 실제》
- 단원별 지도 계획
제 7차 교육과정 내용& 교수 -학습 방법
Ⅲ. 결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 피드백의 기회를 주는 평가
본문내용
ⅱ.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일상생활, 대중매체를 이용한 수업

기본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표현과 이해, 태도와 습관, 언어 활용을 중점으로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교과서를 살펴보면,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 혼자하기, 함께하기 등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은 모습이 보인다. 따라서 , 교수-학습 활동도 일상생활과 연관지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2단원 짜임새 있는 말과 글에서 (1)용소와 며느리 바위』에서 직접 인터뷰를 해보는 수업 방식을 들 수 있다.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고,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총괄 목표이니 만큼 실생활 강조를 중요시 하는 수업 운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토론학습을 지향한다.
인터뷰도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받아 적고, 질문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때문에 좋은 교수-학습 활동이 될 수 있다.
말과 글을 통하여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것은 수행평가로 신문 스크랩을 하고, 자신의 코멘트를 다는 과제를 내 주는 식으로 습관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다양한 언어 경험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언어를 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익숙한 대중매체를 이용한다. 예를 들어, 『2. 짜임새 있는 말과 글 (2) 나의 소원』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서 예전 SBS 오락프로그램 의 형식을 따와서 학생들이 부담 없이 자신의 사소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언어를 바르게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그 외, KBS 형식을 빌려와서 고전소설인 경우 용어 해설에 어려움이 있는데 한문을 모둠별로 외우게 하고 골든벨을 어느 조가 울리는지 게임 형식을 통해서, 학습을 쉽게 다가가는 교수-학습 활동은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스피드 퀴즈를 이용한 단어 맞추기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