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위니캇 연구

 1  도널드 위니캇 연구-1
 2  도널드 위니캇 연구-2
 3  도널드 위니캇 연구-3
 4  도널드 위니캇 연구-4
 5  도널드 위니캇 연구-5
 6  도널드 위니캇 연구-6
 7  도널드 위니캇 연구-7
 8  도널드 위니캇 연구-8
 9  도널드 위니캇 연구-9
 10  도널드 위니캇 연구-10
 11  도널드 위니캇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널드 위니캇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발달]

◎ 성숙과정과 촉진적 환경
◎ 세가지 의존 단계
◎ 절대적 의존기의 발달과제

절대적 의존

유아
◎ 절대적 의존기의 발달과제
◎거울역할
◎공격성

어머니

◎모성적 기능

상대적 의존

아이
◎부화(hatching)
◎유아의 동일시
◎상대적 의존기의 발달과제
◎중간현상
◎중간대상에 요구되는 조건
◎중간대상의 중요성
◎자아관계 (ego-relatedness)
◎공격성에 대한 아이의 경험

어머니

[정신병리와 치료]

◎모성적 환경이 좋지 않아 침범이 발생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정신병리와 절대적 의존

◎절대박탈(privation)
◎절대박탈(privation)
◎치료자의 역할

요약

비평
본문내용
◎ 세가지 의존 단계
ㆍ 절대적 의존 단계 - 중간 단계(transition) - 상대적 의존단계
ㆍ위니캇은 발달을 아이가 어머니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단계로부터 시작해서 상대적 의존을 거쳐 “독립을 향해” 가는 과정으로 생각했다. “중간”단계 - 위니캇의 이론에서 중요한 발달적 지표로 기능함. “독립을 향해가는 단계”- 언급만 되고 있을 뿐 설명이 없음. 오이디푸스기에 해당하는 단계.
ㆍ발달의 결정적인 결과는 의존의 질적 변화. 따라서 의존단계는 발달과 정신병리에 대한 위니캇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다.

절대적 의존
유아

ㆍ유아는 자신이 환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유아에게는 “나”도 없고“나 아닌 것”도 없다. 유아의 존재는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되어 있기 때문에, “환경과의 관련 속에 있는” 아기에 대해서만 말할 수 있다. “아기란 없다. 우리는 ‘돌보는 이와 아기의 짝’을 본다”.
ㆍ유아-어머니 관계는 신체접촉의 토대 위에서만 가능하다. 유아는 신체접촉의 경험을 통해 관계를 인식한다.
ㆍ이러한 유아의 경험 안에는 “시간요소”가 결핍되어 있다. 즉, 자기 또는 타자가 계속적으로 존재한다는 감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결과적으로 분리가 발생할 때, 상실한 접촉을 채워주는 것은 신체적 접촉이다.
ㆍ존재감은 아주 초보적인 것이기 때문에, 약간의 방해만으로도 유아의 존재감은 위협받을 수 있다. 유아에게는 경고 신호로서의 불안을 관리할 수 있는 자기가 아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불안은 멸절 불안으로 경험된다. 결과적으로 이 단계의 유아는 “생각할 수 없는 불안”(unthinkable anxiety)의 가장자리에서 살아간다.
ㆍ환경은 멸절 불안을 막아주고 유아가 감당할 수 있는 작은 양의 현실만을 경험할 수 있도록 “거의 완벽한”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ㆍ절대적 의존기 동안에 유아가 신호를 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돌보는 이는 유아가 의사소통하지 않아도 충족해주어야 한다. 그것들은 만족을 주는 것으로 경험된다. 따라서 위니캇은 이 단계의 유아는 정신작용을 통해 욕구충족을 만들어내는 마술적인 전능 세계 안에서 살고 있다고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