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

 1  [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1
 2  [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2
 3  [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3
 4  [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전희곡] 경극의 현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들어가며

제 2장 경극의 현대화 방안
1. 내용측면에서 본 현대화 방안
(1) 주제의 현실반영
(2) 음악의 현대화
2. 형식의 현대화 방안
(1) 장르와의 결합을 통한 현대화

제 3장 나가며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내용측면에서 본 현대화 방안
(1) 주제의 현실반영

젊은층이 경극을 외면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극의 전반적인 내용과 주제 때문이라고 할수있다. 영화나 TV등 가벼운 시각적 문화에 익숙해진 청년층에게 어려운 고전을 근거로 하는 경극이 환영받을 수 있을까? 중국의 청년층에게 경극은 그저 지루한 연극이라는 인상을 심어주기 쉽다. 예전에 공연했던 것을 그대로 다시 재공연 할뿐, 새로운 주제와 내용을 공연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즉 현재로 넘어오려는 시도를 찾아보기 힘들다.
얼마전 개봉해 큰 인기를 얻었던 영화 ‘색계’ 중에 경극을 연극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때는 일본의 감시로 전통극 공연에 대한 제한을 두던 때였다. 하지만 이때의 공연 내용은 일본의 식민지화를 비판하며, 나라를 다시 되찾자는 내용을 주제로 하여, 그 당시 사람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경극의 주제가 추구해야 할 것은 바로 현실문제의 반영이다. TV프로그램을 봐도, 선거철이면 유독 정치인에 대해 풍자한 개그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일으킨 사건이 있으면 또 그 사건에 대해 풍자하고 비판한 프로그램이 많아진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많아지는 것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이 뜨겁기 때문이다. 영화를 예를 들어봐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사건들은 영화로 다시 그려졌고 그 영화가 다시 리메이크 되기도 하였다. 또 리메이크 될때마다 사람들은 큰 관심을 보인다. 경극도 주제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고, 현실을 반영한 내용으로 경극을 재구성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논문 중국인문학회 ㆍ 김형란
-논문 한국중국희곡학회 ㆍ 김우석
-Any china 2006년 11월 11일자 [젊은층 외면 속 회생 몸부림-경극] 기사문. 글쓴이(홍순도)
-[半个多月内演出20场吸引新老戏迷 全本昆剧《长生殿》曲高和众] 기사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