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

 1  [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1
 2  [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2
 3  [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3
 4  [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4
 5  [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의 제품 및 고객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폴란드자동차시장의 특징을 정리해보시오. 그리고 한국자동차시장과 비교해보시오.

2. 대우 FSO의 진입전략의 여러 목표는 무엇인가? 1999년 현재 어느 정도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였다고 생각하는가? 귀하가 그렇게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3. 대우FSO의 여러 혁신적인 현지 마케팅전략을 정리해 보시오. 이러한 전략들을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어느정도 지속적으로 효과가 있을지 각각 평가해 보시오

4. 주변 동구권국가나 서유럽에 대한 시장전략 대안을 개발해 보시오.

5. 대우의 기존 차 모델을 폴란드 현지 모델로 더욱 개량하는 경우 어떤 점을 특히 현지시장에 맞게 바꾸는 것이 좋은지 특정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시오.
본문내용
1.폴란드자동차시장의 특징을 정리해보시오. 그리고 한국자동차시장과 비교해보시오.
폴란드는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폴란드의 자동차 산업 현황을 살펴보면 ,승용차 및 상용차의 자동차등록대수가 약 870대이고 1996년 기준 국내 생산실적이 45만 5천대로서 전년 대비 10%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차종별로 분류해보면 승용차가 전체 생산의 9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고 상용차가 전체 생산의 10%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또한 1996년에 폴란드 시장내에서 판매된 승용차 자동차의 대수는 42만 5천대를 조금 상회하는 수준으로 전체 생산량의 93%수준을 유지하고있다.
주요 생산업체는 DAEWOO-FSO ,FLAT, GM-OPEL, VOLKSWAGEN등이 있다.
폴란드내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을 보면 1995년과 1996년 모두 FLAT가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에서 수위를 유지하였고 그 뒤를 DAEWOO-FSO 가 차지하였고,GM-OPEL이 3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1998년에는 시장점유율 판도가 많이 바뀌었다. 대우의 판매량은 크게 늘었고 FLAT의 판매량은 크게 줄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한국자동차시장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1962년 처음으로 자동차 조립생산을 시작한 이래 30년이란 짧은 기간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계속하여 왔다. 그러나 성장과정에서 외국의 기술을 단순 도입하는데 그쳤으며, 도입기술을 소화 개량하여 독자기술로 만들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어서 그 기술의 역사가 매우 짧다.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소재와 기술이 복합적으로 이용되고 있어서 전반적인 산업기술의 수준이 낮은 나라에서는 독자적인 자동차 기술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자동차는 제품의 개발을 포함한 수명주기가 분명하고 또 전형적인 대량생산방식으로 생산되는 대중상품으로서 규모의 경제성이 큰 상품이다.
자동차 기술은 경험에 의존하는 완숙된 기술이며, 장기간의 경험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한국 자동차 산업이 지난해 독자설계된 엔진의 생산과 독자 샤시의 설계를 이뤄냄으로써 많은 기술 축적이 이루어졌다고 평가 할 수 있다. 한국에는 현대, 대우, 기아, 아세아, 쌍용 등 5개 자동차회사가 있고, 특장차만 생산하는 진도(進道)가 있다. 자동차 공업은 2만 여 점의 부품의 조립으로 이루어지는 종합 기계산업이며, 생산, 판매, 유통, 이용 등에 걸쳐 산업연관 효과가 크고, 노동집약적이면서도 기술집약적인 대량 생산품으로 국민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큰 산업이다.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1986년 북아메리카 시장에의 본격적인 수출을 계기로 세계 자동차시장에서의 역할을 늘려 나가고 있으며, 안으로는 기계, 금속, 전자 등 관련 산업을 주도하는 업종으로 위치를 굳혀 가고 있다. 자동차공업은 62년 이전까지만 해도 미군(美軍) 중고차의 개량 및 수선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이 시작되면서 일본의 닛산과 기술을 제휴하여 ‘새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