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바이러스(Virus)

 1  [생물학] 바이러스(Virus)-1
 2  [생물학] 바이러스(Virus)-2
 3  [생물학] 바이러스(Virus)-3
 4  [생물학] 바이러스(Virus)-4
 5  [생물학] 바이러스(Virus)-5
 6  [생물학] 바이러스(Virus)-6
 7  [생물학] 바이러스(Virus)-7
 8  [생물학] 바이러스(Virus)-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 바이러스(Viru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박테리오파아지의 생식 회로

-용균회로

-용원회로

-세포의 형질 전환과 파지전환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AIDS(a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e)

-HIV의 면역계 파괴

-HIV 감염회로

바이러스와 질병

- 독감

-독감바이러스의 형

-독감바이러스의 아형

-신생바이러스

-바이러스와 암

-프리온과 비로이드

-프루시너의 프리온

-비로이드

본문내용
-바이러스의 복제와 모양

n 바이러스는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리보솜이나 효소를 가지지 않으므로 숙주 세포의 유전 장치를 이용하여 단백질을 합성한다.

n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나선형이거나 등장성이다. 나선형인 것은 담배모자이크 바이러스처럼 전체적으로 막대 또는 섬유 모양이다.

-바이러스 게놈(유전체)의 구조

독감, 홍역, AIDS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등은 RNA 겐모을 가지며, 천연두나 헤르페스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DNA 게놈을 가진다. 어떤 바이러스의 핵산은 단일가닥이고 어떤것은 이중가닥이다.

-박테리오파아지

박테리오파아지(bacteriophage)는 세균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이다. 박테리오파지는 크고 복잡하며 비교적 다량의 DNA와 단백질을 가진다. 어떤 종류는 T 계열(T1,T2등)으로 명명하며, 다른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박테리오파아지의 생식 회로

-용균회로

T4가 세균에 감염할 때 수염에 의해 머리 쪽에 올려져 있던 파지의 꼬리섬유 중 적어도 하나는 숙주세균 세포벽의 지방단백질에 부착한다. 파아지는 다른 꼬리섬유를 이용하여 숙주 표면에 수직으로 선 다음 기저판을 숙주의 표면에 갖다 대고, 꼬리가 수축하며 꼬리관이 기저판 구명을 토해 나와 세균세포벽에 구멍을 뚫는다. 그리고 대부분 DNA로 되어 있는 머리의 내용물을 숙주세포 세포질 속으로 주입한다.

-용원회로

바이러스가 세포의 게놈으로 끼어들어 가는 것을 용원성이라고 한다. 프로파아지는 후에 숙ㅈ주의 게놈에서 빠져나와서 바이러스의 복제를 시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게놈 융합의 시기가 있는 생식 주기를 용원회로라고 하고, 이들 바이러스를 용원성 바이러스라고 한다. 프로파아지느 후에 숙주의 게놈에서 빠져나와서 바이러스의 복제를 시작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게놈 융합의 시기가 있는 생식 주기를 용원회로라고 하고, 이들 바이러스를 용원성 바이러스라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