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정신건강

 1  스트레스와 정신건강-1
 2  스트레스와 정신건강-2
 3  스트레스와 정신건강-3
 4  스트레스와 정신건강-4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5
 6  스트레스와 정신건강-6
 7  스트레스와 정신건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스트레스의 기원

2) 질병과의 관계

3) 스트레스가 인체에 주는 영향

4) 스트레스의 증후들

5) 스트레스가 어떤 기전을 통해서 신체적 질병에 영향을 미치나?

3. 스트레스와 연관된 질병들

1) 정신과 질환

2) 합병증

4. 스트레스를 경험하면 모두 병이 생기는가?

5.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

1)효과적인 방법

2) 비효과적인 방법

6.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서 보이는 공통점.

1) 스트레스를 정복하는 사람들

2) 스트레스에 정복당하는 사람들

Ⅱ. 어떤 사람들이 정신의학적으로 건강한가?

1. 건강한 성인이란?

2. 현대인들의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

3. 정신건강에 필요한 일들

4. 정신 건강을 지키기 위한 열가지 수칙

본문내용
3) 스트레스가 인체에 주는 영향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인체에 다음과 같은 변화를 가져온다. 우선 교감신경계가 활발하게 작동하게 된다. 교감신경이 아드레날린선을 자극하면 아드레날린 호르몬과 노르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나오는데 아드레날린 호르몬은 인간이 스트레스에 정면으로 대결하거나 스트레스로부터 피하기 위한 대비책으로 심장박동을 증가시킨다. 한편 노르아드레날린 호르몬은 뇌의 감각중추를 자극시켜 인체가 스트레스를 어느정도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베타엔도르핀이라는 신경펩티드가 혈액 속에 많이 흐르게 되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 스트레스는 면역계에도 영향을 주는데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의 활성이 떨어져서 결과적으로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같은 직접적인 영향 이외에도 스트레스는 음주, 흡연, 카페인 과용과 같은 질병이나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행동을 하게 만들고 이런 물질을 과용한 결과 신체 질환이 나타나게 되거나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위험성을 증가 시키는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

4) 스트레스의 증후들
신체적으로는 두통, 근육통, 빈맥, 혈압상승, 변비, 설사, 피로, 복통, 변비, 입맛의 변화, 바이러스 감염, 알레르기, 천식 등이 있고 정서적으로는 불안, 분노, 공포, 우울, 권태, 짜증, 자존심 저하,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가 있다. 행동에도 변화가 올 수 있는데 대인관계에 장애, 안절부절, 수면장애, 과식, 음주, 약물남용, 성적저하, 업무능력 저하 등이 올 수 있다.

5) 스트레스가 어떤 기전을 통해서 신체적 질병에 영향을 미치나?
이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들 중 특히 주목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사건에 대한 지각이 감정상태를 유발하고 내적 갈등이나 외적 조건이 사건의 해결을 방해한다면, 이런 지속적인 감정은 생리적 변화를 야기 시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둘째, 심리적 요인이 행동의 변화를 일으켜 신체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견해이다. 즉, 운동, 지방이나 염분 등의 음식물 섭취, 술, 담배 및 약물사용 등과 같은 행동의 변화가 신체적 병리의 발생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셋째, 과거에 좋지 않았던 심리적 경험에 의한 일반적인 스트레스 반응이 유전적 결함, 과거의 조직손상, 외부의 물리적 요인 등으로 인해 이미 취약해진 신체기관에 작용하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는 견해다.

마지막으로 Reiser는 스트레스 반응에 관여하는 호르몬과 다른 화학적 성분들이 작용하여 내장기능을 변화시키고, 동시에 심리적 변화를 일으켜 자기 방어의 붕괴와 함께 자아기능을 보다 더 원시적 상태로 약화시킨다고 보았다. 따라서 개인이 스트레스에 대해 점차 더 비효과적인 대응방법을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스트레스 반응은 더욱 강화된다. 이런 스트레스 반응이 거꾸로 뇌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는 생체의 균형을 깨뜨림으
참고문헌
참고자료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교수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