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

 1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1
 2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2
 3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3
 4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4
 5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5
 6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6
 7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7
 8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8
 9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동북아 경제상황과 경제관계

1. 동북아시아의 FTA에 대한 관심

2. 동북아 경제의 부상

3. 동북아 지역 경제권의 역내 통합 진전

4. 세계의 공장으로 거듭나고 있는 중국 경제

5. 직접투자 규모의 확대 가능성

2. 동북아 중심국가 방안 소개

*동북아 중심국가 방안의 추진 배경

1.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2. 동북아 비즈니스 거점화

1) H/W 확충전략

2) S/W 발전전략

6. 결론

4. FTA의 이론적 효과

1-1. 정태적 분석 : 무역창출효과와 무역전환효과
1-3. 동태적 효과

2. FTA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기대이익

5. 주요국과의 FTA를 통한 구체적인 기대효과

결 론

본문내용
3. 동북아 지역 경제권의 역내 통합 진전
2010년에는 동북아 지역경제가 세계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7%까지 커지고 세계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0%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의 경우 13억 인구와 거대한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계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상승할 것이다. 그리고 동북아 3국간 역내교역 비중은 현재 20% 이하로 EU(63.5%)나 NAFTA(54.1%)의 수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지만 통계에 의하면 FTA가 체결되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1985년 이후 동아시아 국가간의 대내 교역 비중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볼 때 향후 동북아 또한 지역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지역경제 통합 여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곧 지역 내의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말한다.

4. 세계의 공장으로 거듭나고 있는 중국 경제
중국은 1978년 개혁 개방 이후 연평균 성장률 9%대에 달하는 초고속경제성장을 이룩함으로써 현재 중국의 GDP는 2003년 기준으로 1조4100억달러로 세계 6위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무역규모는 2003년 기준으로 무역액 8512억달러로 미국, 독일, 일본 다음으로 세계 4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외환보유액은 2004년 2월 기준으로 4157억달러로 일본 다음으로 세계 2위권으로 경제대국으로 부상하였다. 이러한 지속적이면서도 급속한 경제성장은 대외경제협력에 힘입은 바가 크다. GDP 대비 수출 비중은 1978년 4.6%에 지나지 않았으나 1997년에는 20.3%로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이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1994년 이후 순수출이 차지하는 경제성장 기여율은 25%에 육박하고 있다.

5. 직접투자 규모의 확대 가능성
동북아 주요 3개국이 전세계 직접투자에서 차지하는 규모는 EU나 NAFTA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2001년 전세계의 직접투자 규모가 2000년에 비해 큰 폭의 감소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중・일의 직접투자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중・일 3국의 전세계 직접투자 비중은 일본경제의 장기불황에도 불구하고 2000년 3.3%에서 2001년에는 7.4%로 크게 상승하였으며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여 거대 경제권으로서의 동북아지역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2. 동북아 중심국가 방안 소개

*동북아 중심국가 방안의 추진 배경

앞서 동북아 경제상황에서 살펴보았듯이 동북아 지역은 EU 및 NAFTA와 더불어 세계 3대 교역권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첨단고급기술 산업에서는 일본이 우리나라 보다 저만치 앞서가고 중하급기술 산업에서는 중국이 맹렬하게 추격해 오는 상황이다.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는 동북아 경제활동과 국제물류의 최적지로 유리한 여건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국의 발전속도를 감안할 때 향후 5~10년 내에 한국이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 우리의 지정학적 여건이 오히려 경제의 생존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가 처해있는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동북아경제 중심국가 건설은 우리 경제이 생존전략이자 미래가 걸린 절박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중국과 일본을 딛고 경제중심국가가 되겠다는 것은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중심이지 규모나 경쟁관계에서의 중심은 아니다. 즉, 경제의 흐름에서 중심지가 되어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자는 목적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1.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