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

 1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1
 2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2
 3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3
 4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4
 5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5
 6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6
 7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7
 8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8
 9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9
 10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10
 11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11
 12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12
 13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배경
2. 기독교전래에서 1945년까지
3. 1945년에서 1979년까지
4. 1980년 이후
5. 종합과 정리
본문내용
1. 배경

금년 2009년은 위대한 종교개혁자인 칼빈 탄생 5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다. 흔히 칼빈은 어거스틴, 아퀴나스, 루터와 함께 교회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워필드(B. B. Warfield)는 사도바울에서부터 16세기 루터까지 하나님이 보내신 가장 위대한 인물은 어거스틴이라는 하르낙의 견해에 동의하면서, 종교개혁자 루터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 그의 교회를 위해 보내신 가장 위대한 인물은 칼빈이라고 했다.

서구의 정신문화가 칼빈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점에 대해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존 낙스는 칼빈을 가리켜, “주님의 특별한 종”이었다고 말했을 것이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구 사회에서 칼빈은 루터와 아브라함 링컨에 이어 예수님 다음으로 가장 많은 책이 씌여진 인물로 알려져 있다.

16세기 이후 서구 역사에서 칼빈의 끼친 영향력은 측량할 수 없는 것이었다. 금세기 가장 위대한 교회사가였던 스텐포드 리드(Stanford Reid)가 편집한 John Calvin: His Influence in the Western World는 이 점에 대한 부분적인 정리라고 할 수 있다. 스탠포드 리드가 지적한 바 있지만 서구 사회에서 칼빈의 영향력은 루터에 비해 보다 광범위했다. 16세기 초기에는 루터의 영향력이 지대했고, 빠른 속도로 유럽의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었지만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등 게르만 민족이 우세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곧 루터의 영향력은 퇴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칼빈의 영향력은 보다 광범위했고 영속적이었다. 칼빈의 가르침, 이를 칼빈주의라고 말한다면, 이 사상은 제네바에서 프랑스, 네델란드, 항거리, 그리고 스코틀랜드 등 다양한 지역으로 확산되었고, 때로 루터교를 대신하기도 했다. 정치적 박해, 지리적 한계, 그리고 로마 가톨릭의 끊임없는 탄압에도 불구하고 칼빈과 그의 가르침은 16세기가 다 가기 전에 유럽의 전 지역으로 확산되었고, 로마 가톨릭교회와 절대주의 정부에 맞서는 가장 강력한 집단을 형성했다. 이런 영향력의 확대는 16세기 칼빈주의가 유럽으로 확산되어 간 방식과 지리적 경로에 있다고 리드는 진단했다.

다음 세기 칼빈의 사상은 북미대륙으로 전파되었고, 19세기 선교운동을 통해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확산되어 19세기 말엽에는 장로교회의 전파와 함께 한국에도 칼빈이 소개되고 그의 신학과 교회개혁의 이상이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런 칼빈의 가르침과 칼빈주의의 역사적 지리적 확산을 고려해 본다면 칼빈이 교회와 사회에 끼친 영향은 엄청난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스텐포드 리드편저
홍치모 이훈영 옮김
하고 싶은 말
칼빈이 서양에 끼친 사상 스텐포드 리드편저
홍치모 이훈영 옮김 요약 10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