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정의와 국내외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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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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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1
1.1. Ubiquitous computing란? 1
1.2. 개 요 1
2. 본 론 2
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SCTP) 2
2.2.국내외 동향 2
2.2.1. 디지털화 추진현황 3
2.2.2. 디지털케이블TV 국내 표준방식 제정 추진 3
2.2.3. OpenCable 표준방식 개요 4
2.2.4. 디지털유선방송 송수신정합표준 개요 5
2.3.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 Context-aware Object Coordinator System 5
2.4.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분산 미들웨어 기술 : 분산 처리 및 전송 기술 6
2.5.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 무선 인터넷 이동단말기의 음성 인터페이스 기술 연구 7
2.6. 프로젝트 내용 및 범위 8
2.7. SCTP congestion control 특성분석 및 개선 8
2.8. 무선링크의 전송오류의 영향을 극복하는 방안 연구 9
2.9. SCTP를 AD-HOC NETWORK에 적용하는 방안 연구 10
2.10. Context Aware Service에 대한 연구 10
2.11. 적응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GRID 기술 연구 11
2.1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확장성을 제공하기 위한 통신 미들웨어 연구 12
2.13. 텔레매틱스 단말기용 음성인식 기술 연구 12
2.14. Washington 대학의 Portolano 프로젝트 12
2.14.1. User Interface 13
2.14.2. Distributed Service 13
2.14.3. Infrastructure 13
2.14.4. CMU의 Aura 프로젝트 13
2.14.5. IBM의 퍼베이시브 컴퓨팅 14
2.14.6.IBM WebSphere Everyplace Access 14
2.15. 유비쿼터스 정보화 15
2.16.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 16
2.16.1. 단거리 무선통신 16
2.16.2. 고유번호 식별 16
2.16.3. 특화된 통신 범위 17
2.16.4. 저전력 동작 17
2.16.5. 저비용 17
2.16.6. 폭넓은 대역폭 17
2.16.7. 다양한 표준 수용 18
2.17. 반도체 신소자 기술 18
2.17.1. 나노 신소자 기술 18
2.17.2. 융합반도체 기술 18
2.17.3. 안테나와 센서 기술 19
2.17.4. 유비쿼터스 RFID 19
2.18. 생활을 편리하게, 유비쿼터스 미래사회 20
2.19. 유무선 통합의 개념 20
2.19.1. 현재의 유무선 통합 21
2.19.2. 유무선 통합을 심화시키는 요인들 21
2.19.3. 유무선 통합 망의 구성 22
2.19.4. 유무선 통합 서비스 예 22
2.19.5. 유무선 통합의 미래 23
3. 임베디드 24
3.1.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념 24
3.2. 국내․외 개발 동향 25
3.2.1.국외 산업 동향 25
3.2.2. 국외 정책 동향 27
3.2.3. 국내 산업 동향 27
3.2.4. 국내 정책 동향 28
3.2.5.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동향 28
3.3.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산업적 가치 30
3.4. 국내 산업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32
3.5.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기술 개발계획 33
4. 결 론 36
본문내용
1. 머리말
1.1. Ubiquitous computing란?
유비퀴토스(ubiquitous). 라틴어로 󰡒편재(遍在)한다.󰡓 또는 󰡒어디에도 있다.󰡓 라는 뜻이다. 이 단어를 앞에 둔 유비퀴토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을 그대로 직역 한다면 󰡒어디든지 컴퓨터가 있는 세계󰡓라는 말로 표현된다. PC나 휴대전화뿐만 아니라 자동차, 에어컨, 심지어는 전기밥솥 같은 가전제품에 이르기 까지 컴퓨터가 안 들어 간 것이 없는 그런 것을 뜻 한다. 현대사회는 이미 유비퀴토스 컴퓨팅시대의 서막인 것 같다. 즉, 컴퓨터가 벽(壁)이나 가구, 의복, 자동차등 우리주변의 모든 곳에 내장 되여 그 모습을 볼 수는 없지만, 이들 내장된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 서로 연동(連動)하면서 인간이 알게 모르게 쾌적(快適)하게 활동하고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Support) 해준다는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반 네트워크 시스템 ,미들웨어 시스템,시스템 소프트웨어,사용자 인터페이스등이 필요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
디서iquitous) 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으로 그림과 같이 도로․터널․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모바일 컴퓨팅보다 한 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이다.

1.2. 개 요
다수의 통신사업자가 시장에 자유로이 참여하는 최근의 통신환경을 구분하면 크게는 유선사업과 무선사업으로 나눠서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이미 마무리 된 선진국과 진행되고 있는 개발 진행국가의 공통된 관심사항은 더욱 낳은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유선과 무선을 나눠 구분하여 시장에서 소개되고 있는 것은 그 기술이 서로 특징이 이라기 보다는 통신 상품의 공급자 입장에서 상호 경쟁하여 발전되어 동일하거나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무선통신 환경의 분리된 발전과 각각의 사업자 출현과 무관하게, 통신의 최종 수요자인 일반 이용자들은 자신의 욕구에 가장 적합한 최상의 서비스를 일관된 방식으로 받기를 원하고 있다. 즉, 공급자 입장에서의 다양한 경쟁환경조성과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 입장에서의 통일된 방식과 사용하기 편리한 통신서비스 요구는 상호간에 균형 있는 개발과 발전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