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

 1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1
 2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2
 3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3
 4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4
 5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5
 6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6
 7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7
 8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8
 9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9
 10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매스컴이 모방범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주제를 “모방범죄”로 선택한 이유

2. 본론
-모방범죄의 의미
-모방범죄의 다양한 예
-모방범죄를 하는 이유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매스 미디어란 신문, 서적, 잡지, 라디오, 영화, TV, 컴퓨터 등 일반 대중 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전달매체를 가리킨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 또는 매스컴 시대로 불 릴만큼 매스컴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특히 TV나 컴퓨터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대단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어린이 청소년의 방송 시청량이 평일에 1∼2시간, 주말에 2∼3시간에 이르고, 여가생활의 70%를 TV시청으로 보내며, 어린이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이 너무 오락적이고, 방송의 행동과 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청소년 프로그램을 너무 안이한 자세로 제작, 방송의 교육적 기능을 너무 간과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매스컴의 범죄 유발적인 기능으로서는 매스컴에서 범죄 실행의 장면을 노골적으로 묘사함으로써 거기에서 범행수법 등을 배워 모방 범죄를 행하기도 한다. 범죄자 중에서는 자기의 이름과 범죄행위, 잔혹한 범행수법 등이 매스컴에 크게 보도됨으로써, 그들 범죄자 사회에서는 명성을 올리고 나름대로의 지위를 확보 하게 된다. 또한 매스컴은 광고나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경제적·사회적 상류층의 화려하고 사 치스러운 생활을 보여 줌으로써 과소비르 조장하고 상대적 빈곤층에 위화감 을 느끼게 하며 경제적·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에게 범죄성을 가지게 할 수도 있다.
현대사회는 매스컴이 범죄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요즘 영화나 드라마 등 매스 미디어로 인한 모방범죄가 많이 일어난다. 요즘에 신문이나 텔레비전등을 보면 현재 상영중인 “범죄의 재구성”이란 영화 때문에 말이 많다. 모방범죄가 우려 되, 한국은행에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렇듯 일어나지도 않은 사건을 걱정하고 대처해야 할 만큼 모방범죄는 흔한 것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측면에서 모방범죄 또한 독특한 사회현상이 아닌 것이다.
아직 판단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청소년들은 그들 특유의 영웅의식과 강한 호기심으로 이러한 것들을 모방한다. 이러한 현상은 현대사회의 대중매체 확산과 더불어 생겨난 심각한 사회현상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 인터넷사이트에서 정말로 모방범죄를 저지르고 싶다는 고민상담을 받은 경우가 현재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들도 또한 감히 실행을 못 할뿐이지 상상 속으로 나마 영화 속의 한 장면을 모방해보고 싶은 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저희조는 미디어가 폭주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중의 하나인 모방범죄를사례를 통해서 얼마나 심각한지 알아보려합니다.
따라서 모방범죄의 의미와 일어난 예를 조사함으로써 모방범죄의 심각성을 일깨우고자 한다. 나아가 모방범죄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보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