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

 1  [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1
 2  [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2
 3  [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3
 4  [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4
 5  [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윤리]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안락사의 개념과 현황
III. 안락사의 분류
1. 생명체(生命體)의 의사에 따라
2. 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3.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IV. 안락사에 대한 논쟁과 윤리
1. 안락사를 찬성하는 의견
2. 안락사를 반대하는 의견
V. 내 생각
본문내용
I. 서론

미구 미주리 주에 살고 있는 33세의 내시 크러잔(Nancy Cruzan)은 1983년 교통 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회복 불능의 혼수 상태로 8년 동안 병원에서 지냈다. 그녀의 부모는 낸시가 평소에, "만일 사고로 의식 불명의 상태가 되면 자기에게 더 이상 치료하지 말고 죽게 해달라"는 말을 근거로 법원에 모든 치료 및 급식을 중단하게 하고 죽게 해달라고 제소했다. 실제로 유서 및 유언은 없었지만, 그녀의 평소의 대화를 근거로 '죽을 권리'를 주장하며 법정 투쟁을 3년간 해왔다. 처음에 연방 대법원에서는 낸시가 스스로 죽기를 원한다는 명백한 증거가 없는 한 음식과 물은 계속 공급해야 한다고 편결했었으나, 그 후 그녀의 친구들의 증언에 따라 본인의 죽을 의사를 확인한 뒤 1990년 6월 25일 모든 치료와 급식을 중단해도 좋다는 판결을 내렸다. 이에 따라 그해 12월 26일, 급식 튜브를 제거한 지 12일 만에 그녀는 숨졌다.

미국 미시간 주의 의사 '잭 키보어키언'(J.Kevorkian)은 1990년 이후 암, 알츠하이머병, 다발성 경화증. 심장병 등의 불치병으로 인한 고통으로 죽기를 원하는 환자 15명의 안락사를 도왔다. 그는 개폐식 클립이 달린 일산화탄소 마스크를 쓴 환자가 직접 클립을 잡아 당겨 일산화탄소를 흡입하도록 해, 의식을 잃고 몇 분 안에 숨지도록 했다. 그는 1990-1991년 사이에 살인 혐의로 세 차례 기소되었으나 매번 기각되었다. 그는 환자의 병세로 보아 회복될 가능성이 전혀 없고 고통이 계속될 때, 본인이 원하면 안락사를 돕는 것이 의사의 임무라고 하며 이로 이하여 감옥에 가는 것이 조금도 두렵지 않다고 말한다.

최근에 매스컴을 통하여 세상에 큰 물의를 일으켰던 위의 두 사례는 지속적으로 고통스러운 치료를 받으면서 생명을 연장하고 있는 환자들의 생명을 끊는 일을 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우리는 지속적인 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