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티니위니(Teeny-Weeny)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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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사례] 티니위니(Teeny-Weeny)의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캐릭터 비즈니스, 키덜트, Mark Land,
1.들어가며
2.캐주얼 의류시장
2.1캐주얼 의류시장의 성장
2.2 캐주얼 의류시장의 세분화
2.3. 이지 캐주얼의 강세 및 시장 세분화
2.4 Teeny-Weeny의 등장
3.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3.1 정의 및 특성
3.2 우리나라의 환경과 Teenie-Weenie의 등장
4. Teenie-Weenie 소개
4.1 Teenie-Weenie란?
4.2 Teenie-Weenie 소개
5. SWOT분석
5.1 Polo의 SWOT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reat
5.2 Teenie-Weenie의 SWOT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reat
6. STP전략
6.1Segmentation
*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진출
* 티니위니의 Segmentation
6.2Target market
* 키덜트족의 틈새 공략
* 티니위니 고객의 특성
♣티니위니를 구매하는 이유 (설문 조사)
6.3 Positioning
* 향후 계획
7. 4p분석
7.1 Product
* 키덜트(Kidult) 족을 위한 제품
* 10년간의 R&D를 통해 탄생한 브랜드
* 다양한 종류의 상품
7.2 Price
* 소비자 중심의 가격 결정
* 경쟁사 제품 중심 가격 결정
7.3 Place
7.4 Promotion
* ‘MARK LAND’ 라하여 명소화 전략을 내세움
* 티니위니만의 전략적 품절 방법 사용
* 친절한 서비스 등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 티니위니의 전 매장에서만 볼 수 있는 990,000만원 짜리의 큰 곰인형
* 엽서와 같은 판촉물 배포
* 판매 후 고객관리 (Loyalty marketing)
8. 티니위니 성공요인
9. 향후 브랜드 유지전략
① 제품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
② 판매방법에서의 차별화 전략
③ 가격 경쟁에서의 차별화 전략
10. 티니위니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10.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 1
10.2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예시)

본문내용
2.3. 이지 캐주얼의 강세 및 시장 세분화
이중 이지캐주얼의 강세는 단연 돋보인다. 이지캐주얼의 대표주자인 GIORDANO를 선두로 maru, NII, clride, TBJ등 많은 브랜드들이 런칭을 하였다. 그러나 늘어난 이지 캐주얼의 브랜드들로 소비자들은 식상해졌고 이에 대체하여 SOBASIC, Jack&Jill, MemberHoliday 등 감성캐주얼이란 시장이 형성되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maru는 is_maru와 maru-i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하고 NII는 트래디셔널로, TBJ와 clride는 진과 트랜디등 마케팅 컨셉을 세분화, 차별화 하도록 노력해서 매출을 주도하며 성장해 나갔다. 감성캐주얼은 여성라인의 비중확대로 여성캐주얼 시장을 캐주얼 시장으로 흡수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2.4 Teeny-Weeny의 등장
이렇듯 이지캐주얼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는 와중에 틈새시장이라고는 없어 보였다. 그러나 대한민국 최초의 캐릭터 브랜드를 만들어낸다는 일념으로 3년전부터 사전준비를 해온 teeny-weeny는 이지캐주얼의 춘추전국시대에 당당히 런칭을 하였다. teeny-weeny는 캐릭터 브랜드라는 특화된 그들만의 시장을 창조하여 소비자들에게 확고하게 인식을 시키고 있다.


3.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3.1 정의 및 특성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사업으로 하나의 캐릭터(one source)를 여러 가지 soft ware로 사용할 수 있는 Multi-use Business이다. 하나의 캐릭터를 갖고도 관련사업을 다각적으로 전개 할 수 있고 계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 해 낼 수 있는 비즈니스로 다양한 상품화가 가능하다. (예) 의류, 가방, 노트, 머그컵, 인형, 쿠션 등
문화산업으로서 캐릭터가 갖고 있는 정서를 판매함으로써 단순히 캐릭터만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엄청난 부가가치를 낳는다. 소비자의 연령, 성별 제한이 없으며 모든 관련사업의 전개가 쉽다.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은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에 활성화되는 선진국형 사업이다.


3.2 우리나라의 환경과 Teenie-Weenie의 등장
국내 캐릭터시장 규모는 3조원으로 애니메이션 7천억, 출판만화 4천억, 음반 2천억, 전자오락 4천억, 테마파크 3천억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는 미국시장 규모가 50조원, 일본시장 13조원에 비해 아직은 적은 액수이다. 미키마우스는 단일 캐릭터로서 10조원의 시장규모를 지니고 있다.(1994년 디즈니 전체이익의 22% 차지)
우리나라의 시장은 성장기의 시장으로서 teeny-weeny는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과 의류산업을 접목시켰다 할 수 있다.

4. Teenie-Weenie 소개

4.1 Teenie-Weenie란?
‘작고 귀여운 것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는 뜻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캐릭터 의류 시장을 개척하였다. 집에서 입는 편한 이너웨어가 아닌 트래디셔널 브랜드로서 자리매김을 확고히 하였다.
teeny-weeny의 mission은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제공하는 곳, 선물하기 좋은 quality와 합리적인 price이고 teeny-weeny의 최대 vision은 국내 선호도, 인지도 1위의 의류 브랜드를 창출하는 것이다.


4.2 Teenie-Weenie 소개
*1990초 캐릭터 사업성 검토
*1997.5 중계 아울렛 테스트 샵 오픈
*2000.5 로드샵 1호점 코엑스 점 오픈
*2001.8 코엑스 점 매출 2억 돌파
*2001.9 강남점, 명동점, 신촌점, 종로점, 이대점 오픈
*2001.12 50억 매출
*2002.12 150억 매출
*2003.9 명동 2호점 오픈
*2003.12 매출 300억 예상





5. SWOT분석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폴로 사와 티니위니와의 SWOT 비교분석을 하겠다.

5.1 Polo의 SWOT분석
1)Strength
폴로는 높은 인지도의 글로벌 브랜드이다. 전형적인 미국의 캐주얼 스타일의 브랜드로서, 상품의 높은 인기와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폴로는 세계적인 인지도와 오랜 전통을 가진 브랜드이며, 다양한 상품과 넓은 소비자층(청년, 아동, 베이비 라인까지 Target 확대)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랄프로렌이라는 뛰어난 디자이너를 가지고 있다

2)Weakness
반면에 폴로의 상품이 유행하면서 너무나 많은 유사품이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폴로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내려가게 되었다. 또한 높은 가격에 비해 낮은 품질의 상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직수입 체제의 상품 판매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라인이 부족한 편이다. 또한 한글 홈페이지 부실로 한국에서의 소비자와 정보교환이 비 용이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3)Opportunity
한국에 주 5일제 근무가 확정 시행되면서, 캐주얼 suit의 수요 증가로 인해 캐주얼 시장의 확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로서 높은 시장 지배력을 지니고 있는 폴로는 보다 넓고 깊은 소비자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된다.

4)Treat
빈폴, Hazzys, Henry cotton 등의 국내 브랜드 기업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특히나 빈폴에게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2년 연속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불경기일 때는 국산 상품의 선호가 증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무절제한 이미테이션 상품이 범람하고 있기 때문에 폴로만의 개성이 상실될 위험성이 있다.

5.2 Teenie-Weenie의 SWOT분석
1)Strength
티니위니는 국내 최초의 캐릭터 의류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지니고 있으며, 충성도가 높은 단골 매니아 그룹이 존재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국내 의류 산업의 전통적인 강자로 자리매김해온 E land의 의류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쟁사인 빈폴, 폴로 등의 기업들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설정하고 있다. 또한 독특한 매장 디스플레이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강한 마케팅 효과를 가지고 있다.

2)Weakness
앞에서 본 폴로의 강점은 경쟁 기업의 위치에 있는 티니위니에게 약점으로 작용하게 된다.
폴로나 빈폴 등의 강력한 브랜드에 밀려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며(특히 남성 고객층), 세계적인 인지도의 브랜드에 비해 국산품이고, 독특한 캐릭터 상품이라는 점 외에는 특별히 다른
참고문헌

 2003년 10월 17일 헤럴드경제
 http://www.teenieweenie.com
 http://teenieweenie.cyworld.com
 서울경제 2005-08-07
 이데일리 2005.06.24
 http://cafe.daum.net/TeenieWeenieLove
 ‘사랑스런 티니위니’
 http://www.apparelnews.co.kr/mnews/2001/07/200107090302.htm
 http://news.mk.co.kr/economy/economyList.php?ec=1176&cc=meet55105&year=2002&no=311230 일간스포츠 2002.8.29
 ‘경영학으로의초대’이명호씀 박영사(양영각)
 ‘마케팅 원론’ 이종호씀 대명출판사
 ‘경영학 원론’ 최승욱씀 무역경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