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

 1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1
 2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2
 3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3
 4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4
 5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5
 6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6
 7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7
 8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8
 9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9
 10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10
 11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11
 12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12
 13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13
 14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 결혼정보 시장을 장악한 DUO 듀오 의 성공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듀오의 운영관련 시스템(On-Line system, Value chain), 마케팅 전략(STP, 4P’s), DMS (Duo Maching System)


1. 회사소개
1.1. 회사 개요
1.2. 경영 이념
1.3. 설립배경 / 목적
1.4. 서비스 시스템 구성
1.5. 회사 특징
1.6. 연혁
1.7. 매출 및 수익
2. 듀오의 시스템
2.1. On-Line 시스템
2.2. 듀오의 가치사슬 (Value Chain)
3. 외부환경분석
3.1. 결혼정보회사란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3.3. 경쟁기업 분석
3.4. 시장 내에서의 결혼정보 회사들의 위치
4. 내부환경 분석
4.1. 유형자원
4.2. 인적자원
4.3. 무형자원
4.4. 핵심기술
5. 듀오의 마케팅 전략
5.1. 마케팅 전략(STP)
5.2. 4P`s 전략
6. 듀오의 매칭 시스템 DMS
6.1. DMS란?
6.2. DMS 과정
7. 결론
7.1. 선정 이유
7.2. 듀오가 당면한 문제들 및 해결방안 제시
7.3. 듀오의 미래에 대한 견해 및 정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4.3. 무형자원
(1) 브랜드 파워
"한국 능률협회 선정 , 한국일보주최 관혼상제부문 우수상 수상, 세계일보 2001 히트상품에 선정 (결혼정보 제공 서비스 부문), 100HOT 주최 상반기 분야별 사이트 순위 1위 (결혼정보 부문), 2001 대한민국 베스트 웨딩 브랜드 선정" 등 듀오는 각 가치 평가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2) 뛰어난 고객관리능력
2001 The Korea best web awards 포털/정보제공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정보 통신부 데이터베이스 대상수상을 함으로서 듀오의 IT기술을 이용한 고객관리는 매우 우수한 상황이라고 불 수 있다. 시대에 있어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기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필요한 부분만을 추출하여 별도의 저장소에 모아 놓고, 이를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하여, 전산담당자의 도움 없이 최종 사용자가 직접 용도에 따라 손쉽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할 필요가 생겼으며 이때의 추출된 자료를 보관하는 것이 데이터베이스 웨어 하우스 이다. 듀오는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 웨어 하우스를 가지고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DMS라는 듀오의 특화된 기술로 뛰어난 고객관리에 힘쓰고 있다.
(3) 마케팅노하우
2년간의 준비기간 중 마케팅리서치 작업이 6개월을 차지할 정도로 처음부터 마케팅 부문에 주력했으면 96년부터 TV활동 지원을 통한 마케팅부터 시작하여 여러 다른 회사들과의 조인한 이벤트 등을 통해 파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는 듀오가 가지는 브랜드 파워와 매우 깊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불 수 있다.

4.4. 핵심기술
듀오는 창업 시 듀오 프로필 매칭 시스템이라는 프로그램기술로 시작하였다. 프로필 매칭 시스템이란 컴퓨터에 회원들의 정보를 입력하면 컴퓨터의 자동 전산화로 회원들을 분류시켜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듀오는 이러한 프로그램 기술을 바탕으로 초창기에는 온라인 서비스로 시작하여 오프라인 서비스로 점차 확대하였다.
듀오가 이러한 프로필 매칭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이유는 온라인 문화에 대한 적응층 확대 및 고객들의 능동성 증가, 그리고 포털 사이트 미팅 서비스, 여타 저가 미팅 서비스에 맞서는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 독신과 만혼의 증가로 당장 결혼을 목표로 만나는 배우자에 대한 욕구보다 시간을 두고 결혼을 고려해 볼만한 동반자에 대한 욕구가 더 증가했다는 시장 환경 변화를 그 배경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일대일 맞선 방식 서비스 제공의 한계, 즉 제한된 만남에 대한 회원들의 불만, 커플 매니저에 의한 주관적, 제한적 매칭은 최적상대를 놓칠 우려가 있다는 점, 전화를 통한 청각적 정보제공은 정보의 신뢰성이나 전달성을 약화한다는 문제점이 있는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서 프로필 매칭 시스템의 도입은 필연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5. 듀오의 마케팅 전략
현재 결혼정보 사업은 크고 작은 회사들이 많이 진출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듀오는 많은 경쟁자와 급변하는 시장 환경 하에서 좋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듀오가 결혼정보에 대한 각기 다른 선호를 취하는 소비자들에게 다른 결혼정보회사와는 차별화 된 전략을 취함으로써 가능했다고 본다.

5.1. 마케팅 전략(STP)
(1) 세분화(Segmentation)
듀오는 결혼 정보 회사이니만큼 미혼 남녀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단순히 미혼 남녀뿐만 아니라 재혼을 원하는 고객과 노블레스 클럽을 두어 특수한 계층을 공략한다. 재혼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새롭게 신설된 분야이며 노블레스 클럽의 경우 학력, 재벌, 직업 등에 따라 차등을 두어 약1500명 정도의 제한된 회원으로 운영되어 일반 회원의 연회비보다 4~5배의 가격 차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회원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2) 타겟 시장(Target)
①인구 통계적 변수: 주로 20~30대의 미혼 남녀가 회원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결혼 정보 업체의 대부분은 매출액의 대부분을 회원 가입비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②지리적 변수: 미혼 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만남을 주선하는 업체이니만큼 지리적 변수는 결혼 정보 업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듀오는 현재 전국 11개의 지점을 두어 전국적으로 네트워크 망을 구성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하여 현재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활동하고 있고 곧 홍콩지사를 설립하여 중국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③심리적 변수: 1500명 정도의 제한된 회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노블레스 클럽을 두어 운영중이다. 노블레스 클럽의 경우 의사,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등과 같은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연구원, 외국인 근무자들도 많고 명문 고위층 자녀들도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음으로써 자신의 학력이나 재력, 가정환경에 부합하는 대상을 찾고자 하는 상류층 회원을 확보하여 그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④제품관련 변수: 결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 간의 만남을 주선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만큼 신뢰가 중요하다. 듀오의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가입시 가입회원의 호적등본과 졸업 증명서 등의 증빙서류를 요구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코자 한다. 또한 듀오만의 차별적인 서비스의 일환으로서 철저한 신원확인 절차와 함께 커플 전문 매칭 시스템, 전담 커플매니저에 의한 책임관리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3) 포지셔닝(Positioning)
회사설립 초기에는 마담뚜나 결혼상담소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일반인의 선입견을 깨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결혼정보회사가 근본적으로 인간을 등급화하고 상품으로 본다는 인식도 만만치 않았다. 결국 결혼 정보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부족으로 결혼정보회사는 남녀간의 불순한 만남을 조장하는 이벤트업체나 조금 큰' 결혼상담소로 인식되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선발 업체에 비해 뒤늦게 시장에 뛰어 들었던 듀오가 오히려 먼저 코스닥 문을 두드리게 되면서 업계1위 자리로 떠오른 것은 공격적인 마케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설립 이래 꾸준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매년 매출의 30%이상을 마케팅 비용에 쏟아 부었고 고객들에게 회사의 이미지를 꾸준히 각인 시켜 나가는 작업을 병행했다. 예를 들면 '사랑의 스튜디오', '결혼할까요?' 등의 프로그램의 제작지원과 매칭프로그램 지원, 기타 여러 영상매체에 듀오라는 상품을 브랜드화 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5.2. 4P`s 전략
(1) 듀오의 제품전략 (Product)
①국내 최초 DMS(Duo Matching System) 프로그램 개발했다. 이것은 결혼을 전제로 하는 만남을 주선하여 최적의 상대를 찾아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바 제품의 핵심은 정보이다. 듀오는 그 정보를 잘 활용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DMS(Duo Matching System) 프로그램 개발 했다. DMS시스템이란 자신의 신상명세를 기록하고 자신이 원하는 이상형을 입력하면 컴퓨터가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를 찾아주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는 과거 MBC에서 방영했던 인기 프로그램인 사랑의 스튜디오를 통해 그 방식이 많이 알려졌다.
②철저한 입회 심사
듀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150 여 개에 달하는 항목의 데이터를 기초로 한 엄격하고 철저한 입회심사를 거친다. 결혼을 원하는 미혼 남녀의 학력, 직업, 나이, 경제력 등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가입을 원하는 고객과 직접 만나 그들의 성향과 이상형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③브랜드 전략
모든 기업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결혼정보 업체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야 경쟁에서 살아 남는다.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신뢰성과 기업 이미지가 중요한데 듀오는 이런 문제에서 다른 회사보다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우선 新 중매문화 창조를 브랜드 이미지로 세우는데 광고나 홍보 등의 촉진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굳히는데 성공했다.
④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성공
듀오는 결혼정보업계 최초로 정보 통신부 장관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 대상을 받았다.
데이터의 신뢰성, 독창성, 완전성, 현행화 및 기타 기술적 측면과 이용률 등 다양한 기준으로 심사된 데이터베이스 자체에 대한 심사에서 인정 받았다는 점도 큰 의미가 있겠지만 듀오의 철저한 회원자격심사를 신뢰하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2) 듀오의 가격전략 (Price)
①경쟁중심적 가격결정
듀오는 다른 경쟁사와 유사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경쟁업체와 유사한 품질임에도 불구하고 가격만을 높게 책정한다면 그 기업은 고객의 대부분을잃게 될 것이다. 따라서 듀
참고문헌
INTERNET SITE
http://www.duonet.com
DOT21 (http://www.dot21.co.kr)
IT메카닷컴 (http://www.itmecc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psinet.com
http://www.lgeri.com
http://www.econopia.com
http://www.empas.com
http://www.rating21.com
http://www.daksclub.com
http://www.zzim.dreamwiz.com
http://love.naver.com
http://www.joblink.co.kr
http://www.duoinfo.com
http://www.s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