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아방가르드

 1  러시아 아방가르드-1
 2  러시아 아방가르드-2
 3  러시아 아방가르드-3
 4  러시아 아방가르드-4
 5  러시아 아방가르드-5
 6  러시아 아방가르드-6
 7  러시아 아방가르드-7
 8  러시아 아방가르드-8
 9  러시아 아방가르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 아방가르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 PLUS~~**

-> 아방가르드의 어원과 의미

-> 아방가르드의 특징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개념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개요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전개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배경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작가와 분류

-* 미하일 라리오노프 (Mikhail Larionov 1881~1964)

-* 카시미르 말레비치(Kasimir Malevic 1878~1935)

-* 블라디미르 타틀린 (Vladimir Taylin 1895~1956)

-* 나움 가보 (Naum Gabo 1890~1977)

->더 자세히... PLUS~~*

루카치(Georg Lukacs)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뷔르거(Peter Burger)
s
본문내용
-> 아방가르드의 어원과 의미

대부분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은 그들의 예술운동을 통해 현실을 개혁하고 이로 인해 구원받기를 열망하였다. 그들은 예술을 통해서 인간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었고, 예술이 인간과 사회를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는 진정한 혁명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모험으로 가득 찬 예술 같은 삶은 그들을 사로잡았다. 서구의 기독교가 근대 이성주의에 의해 치명상을 입고 무대의 뒤쪽으로 밀려 나 있었을 때 당대의 인간들에게 종교적 공백을 채워주었던 것은 바로 변혁을 지향하는 아방가르드 정신이었다. 그런 아방가르드 정신이 사회적 형태로 표출된 것이 바로 정치혁명이다. 프랑스 혁명과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이 낭만주의와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낭만주의가 아방가르드 정신을 최초로 예술사조라는 사실에 대한 공감은 아방가르드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대목이었다. 이렇듯 정신문화적 위기의 시대에 정치와 예술의 혁명은 이성주의에 의해 밀려난 중세 종교적 에너지의 근대적 변용이라고 해도 가히 크게 틀린 말은 아닐 듯싶다.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에게 창작활동은 거의 종교적인 신앙의 경지에서 실천되어갔던 사회적 혁명이었던 것이다. 따라서 그들에 의해서 예술과 삶의 간극은 자연스럽게 매워져나갔다. 삶과 예술의 결합이야말로 아방가르드의 궁극적 목표였던 것이다. 물론 이러한 목표는 미완의 프로젝트로 끝나고 만다.

-> 아방가르드의 특징

아방가르드의 특징은 첫째, 미학적 자의식 또는 자기 반영성을 들 수 있다. 전위 예술가들은 신비감을 주기위해 작품을 장인적·귀족적으로 만들고 자신의 주관적 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시각적·언어적으로 꾸미게 된다. 둘째, 동시성을 들 수 있는데, 전위 예술가들 가운데 특히 소설가는 작품 안에 연속적인 시간이 아닌 과거·현재·미래를 응축시킨 심리적 시간을 중요하게 다룬다. 셋째, 역설·모호성·불확실성을 들 수 있으며, 19세기 후반에 전위 예술가들은 현실 속에서 극히 모호한 이미지와 서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소설가들은 전지적 작가시점이 아니라 1인칭이거나 매우 제한된 시점을 사용했고, 작품의 결말을 독자가 작품 밖에서 판단하도록 미루거나 전망을 제시하도록 만들었다. 넷째, 주체의 붕괴 또는 비인간화를 들 수 있다. 19세기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문학에서 등장인물들은 구조화된 인격을 지니며 사회와 상호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래서 작가나 극작가는 행위나 심리상태의 묘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