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서구주의

 1  러시아 서구주의-1
 2  러시아 서구주의-2
 3  러시아 서구주의-3
 4  러시아 서구주의-4
 5  러시아 서구주의-5
 6  러시아 서구주의-6
 7  러시아 서구주의-7
 8  러시아 서구주의-8
 9  러시아 서구주의-9
 10  러시아 서구주의-10
 11  러시아 서구주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 서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 서구주의

* 뾰트르대제의 서구화

서론 - 표트르 대제의 등장

본론 - 1. 표트르 "대사절단"의 서유럽 방문

2. 광대한 제국의 건설 (페테르부르크의 탄생)

3. 표트르 대제의 서구화 개혁

결론 - 표트르 대제의 서구화 개혁의 의의

* 주요 인물 조사

1.게르첸:

2.바쿠닌 :

3.벨린스키 :

4. 스탄케비치 :

본문내용
2. 광대한 제국의 건설 (페테르부르크의 탄생)
표트르의 치세는 끝없는 소용돌이의 연속이었다. 쉴새 없이 전쟁이 계속됐고, 날마다 개혁과 혁신이 쏟아져 나오다시피 했다. 위대한 러시아의 건설, 이것이야 말로 표트르의 지상 목표였다.
표트르는 먼저 전쟁으로 러시아의 위상을 높이는 일에 착수했다. 1695년 그는 군대를 이끌고 흑해 연안의 투리크 요새 아조프를 공략했으나 실패했다. 표트르는 이 실패를 교훈 삼아 2차 공격을 위해 러시아 해군을 만들었다. 혹독한 훈련과 무자비한 징용으로 강력한 해군과 함대가 만들어졌고, 아조프 요새는 함락 되었다.
1700년 투르크와 휴전협정을 맺은 후 표트르는 북방으로 눈을 돌렸다. 당시 발트 해를 장악하고 있던 스웨덴은 유럽에서 프랑스와 패권을 다투는 대국으로 성장해 있었다. 그러나 표트르는 발트 해 연안에 서유럽으로 가는 창구를 확보해야만 했다.
1700년 11월에 벌어진 나르바 전투에서 표트르는 참패했다. 나이 어린 스웨덴 왕 카를 12세는 호락호락한 상대가 아니었다. 카를 12세는 러시아를 제쳐두고 더 강력한 상대하고 생각한 폴란드로 화살을 돌렸다. 그 사이에 표트르는 강력한 군대의 건설에 박차를 가했다. 그는 귀족의 군복무 특권을 없애 농민과 똑같이 평생동안 소집에 응하도록 바꾸었다. 교회의 종은 녹여서 대포로 만들었다. 유능한 외국인 장교들이 속속 초빙되어 왔고 군사훈련 교범도 근대화 했다. 그는 또 국민들의 의식을 고려하여, '차르 폐하를 위하여' 라는 구호를 '나라를 위하여' 로 바꾸었다.
카를 12세가 폴란드와 싸우는 동안 표트르는 발트 연안에 소규모 공격을 계속 퍼부어 승리를 거두었다. 그 중에서도 핀란드 만의 네바강 하구를 뺏은 의의는 컸다.
1703년 표트르는 네바 강 하구에 신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그 곳은 땅이 습하고 파도가 거칠며 혹독한 추위가 몰아치는 황량한 곳이었다. 그럼에도 표트르에게는 그 곳이야말로 러시아 사람들이 인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세계로 전진해 나아가는 데 더 없이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보였다. 그는 수만 명의 사람을 끌고와 총칼로 위협하여 요새와 조선소를 건설하고 도시의 기반을 닦게 하였다. 토대가 완성되자 말을 안 들으면 추방 또는 사형시킨다고 위협, 수천의 러시아 귀족들을 강제로 이주시켜 석조 저택을 짓게 했다. 1712년에 가서야 새 도시 건설은 대체로 끝났는데, 100,000명 정도의 노동자가 작업 도중에 죽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뒷날 원성이 어느 정도 가라앉고 서야 그 숫자는 30,000면 정도인 것으로 고쳐졌다.
어떻든 이 엄청난 희생 때문에 새 도시는 '뼈 위에 세워진 도시' 라는 별명을 얻기에 이르렀다. 1712년에 수도는 모스크바로부터 이 곳으로 옮겨졌으며, 러시아어로는 독일적 성격이 강한 페테르부르크, 영어로는 세인트 피터즈버그 (St. Petersburg)로 불리었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모해야 할 대목은 그가 수도를 모스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