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 보이스의 예술 세계를 통해 살펴본 현대 예술의 의미에 관한 고찰

 1  요셉 보이스의 예술 세계를 통해 살펴본 현대 예술의 의미에 관한 고찰-1
 2  요셉 보이스의 예술 세계를 통해 살펴본 현대 예술의 의미에 관한 고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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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셉 보이스의 예술 세계를 통해 살펴본 현대 예술의 의미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1.들어가며
2.대중의 ‘예술에 대한 이해’

Ⅱ.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
1.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
2.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적 배경
3.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Ⅲ.요셉보이스의 미술을 통한 치유
1.요셉보이스와 루돌프 슈타이너
(1)슈타이너의 사상
(2)보이스의 작품관에 끼친 슈타이너의 영향
2.전후 독일의 시대적 상황
(1)세계 2차 대전 경험
(2)지방과 펠트의 사용
3.사회·정치적 참여
(1)사회 조각 이론의 완성
(2)사회·정치 활동의 참여
4.보이스의 예술 세계가 갖는 의미

Ⅳ.마치며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1.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
포스트란 문자 그대로 ‘~이후’를 의미하는 접두사이다. 간단하게 모더니즘 이후에 도래하는 예술 이념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는 개념으로 쓰이지만, 그 역할과 성격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다. 먼저, 계승적, 발전적 성격을 강조하는 입장이 있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이란 결국 모더니즘의 연장선으로써 모더니즘을 논리적인 면에서 극한점으로 밀고나간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결국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개념적으로 큰 차이가 없으며,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독자적으로 갖는 개념의 의미를 부정한다. 다음으로는 단절의 관계로 보는 시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대립적인 관계에 있으며, 따라서 개념 자체부터 본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갖는 그 독자성을 매우 중요시한다. 마지막으로는 앞의 두 입장을 절충한 입장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계승시킴과 동시에 단절되기도 한 하나의 현상이라고 파악하는 것이다.

2.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적 배경
19세기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에서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에 대한 믿음으로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이러한 사실주의는 20세기에 들어서 베르그송의 시간의 철학․실존주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 객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 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나,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김형숙, “포스트모더니즘 미술비평의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1), pp.25~28.


3.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은 특정의 이론이나 원리를 가지고 모든 것을 획일적으로 규정하고 통제하는 전체적 사고방식을 비판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이란 진리와 지식, 그리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기존의 모든 이론체제나 사고체제에 있어서 그것이 갖는 절대 객관성과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의 다원성과 상대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졌던 권위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해체함을 그 일차적 특성으로 한다. 그래서 오늘날의 시대를 하나의 진리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사회, 즉 수많은 담론이 그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인정받게 되는 포스트모던의 사회라고 말한다.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서울;민음사,1992), pp.411~413.
 
미술에서는 추상 대신에 대중성을 띄고 다시 구상이 등장하였다. 그런데 팝아트처럼 같은
참고문헌
-현대미술의 의미를 찾아서 - Alfred Neumeyer, 열화당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 – 김욱동, 현암사
-요셉 보이스(Joseph Beuys)의 예술세계에 내재된 정신성 연구 (석사논문) – 김동욱
-Art Since 1900 – 할포스터 외
-포스트모더니즘 미술비평론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 김형숙
-포스트모더니즘 - 김욱동,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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