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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 개념

Ⅲ.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유형
1. 자연주의 교육사상
2. 범애주의 교육사상
3. 이성주의 교육사상

Ⅳ.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특징

Ⅴ.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Ⅵ. 계몽기(계몽사상)의 각국의 교육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Ⅶ. 계몽기(계몽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1. 에밀(1762) - 전체 5부로 구성
1) 제1부 - 신체 발달기(the age of growth), 필요성의 법칙이 지배
2) 제2부 - 감각 발달기(the age of sensation), 필요성의 법칙
3) 제3부 - 이성 발달기(the age of reason), 유용성의 법칙.
4) 제4부 - 정념 발달기(the age of passion), 사랑의 법칙
5) 제5부
2. 자연주의 교육사상

Ⅷ.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Ⅸ.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Ⅹ. 계몽기(계몽사상) 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1. 순수감성
2. 순수오성
3. 순수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민들은 중세 말 또는 근세 초에 교회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세속왕권의 강화에 협조적이었으나, 절대왕권의 횡포가 심각해지자 그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중세적 무지몽매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의 해방을 기치로 계몽사상이 형성된다. 계몽주의적 사고 경향을 갖고 있던 당시 시민들은 이성, 합리적ㆍ과학적 사고를 무기로 정치ㆍ경제체제로서의 전제군주제, 신분 계급주의적 사회체제, 사상 및 신앙의 통제 등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그리하여 이 시대를 일컬어 `이성의 시대`라고 지칭한다.
이러한 사고경향은 당연히 교육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계몽사상가들은 교육을 통해 중세적 구습과 구폐를 타파하고, 이성적ㆍ합리적 사회 건설을 꾀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계몽주의적 교육은 궁극적으로 이성의 해방, 즉 합리적 사고 능력을 길러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제도 등 모든 억압적 권력구조를 제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철학, 과학, 정치, 경제,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과 같이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과목이 주요 교육내용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냉철한 비판적,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중시하였다.
계몽주의 사상이 교육적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계몽주의는 실제 생활에 유용한 실제적 생활기술을 무시하고, 서민 또는 민중들을 위한 교육보다는 인텔리겐차만을 위한 교육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한계도 있다. 이성, 합리성, 과학성만을 강조하다 보니 당연히 이성을 신성화하고, 역으로 인간 본성의 또 다른 측면인 감성이나 정서, 도덕성 등은 경시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결과적으로 실용적ㆍ실제적 지식보다는 지식 그 자체를 위한 지식, 자기 과시와 지적 허영·사치를 위한 지식만을 중시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그리하여 계몽주의 교육사상에 반발하여 인간의 정서, 감성, 자연성 등을 강조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대두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영한·이지현(1994), 서양의 지적 운동, 지식산업사, 계몽주의 편
배영수 외(2000), 서양사강, 한울 아카데미
박완규(1995), 계몽주의 철학, 에른스트 카시러, 민음사
서양근대철학회 역음(2003),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이화선(1993), 페스탈로치의 실천적 교육에 영향을 미친 루소의 교육이론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영흠(2001),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프랭크 E.(1983), 계몽사상 시대사, 탐구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