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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신라 원효, 설총, 최치원의 교육사상, 고려 최충과 안향의 교육사상, 고려 이색과 정몽주의 교육사상, 조선 이황과 이이의 교육사상, 조선 유형원과 정약용의 교육사상, 근대 남궁억과 안창호의 교육사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라시대 원효의 교육사상
1. 원효의 행적
2. 원효의 사상
1) 일심사상
2) 화쟁사상
3) 무애사상

Ⅱ. 신라시대 설총의 교육사상

Ⅲ. 신라시대 고운 최치원의 교육사상

Ⅳ. 고려시대 성재 최충의 교육사상

Ⅴ. 고려시대 회헌 안향의 교육사상

Ⅵ. 고려시대 목은 이색의 교육사상

Ⅶ. 고려시대 포은 정몽주의 교육사상

Ⅷ. 조선시대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 이황의 생애
3. 퇴계의 교육사상
4. 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

Ⅸ. 조선시대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Ⅹ. 조선시대 반계 유형원의 교육사상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Ⅺ. 조선시대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생애
2. 교육사상

Ⅻ. 근대 한서 남궁억의 교육사상
1. 사상
2. 교육활동의 의의
3. 교육관

ⅩⅢ. 근대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출생
2. 사상형성기
3.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범위도 대․소승불교의 모든 부문을 망라하고 있어, 가히 넓고 깊은 學解와 초인적 저술활동을 보여준다. 그 가운데서도 그의 대표적 저술이라 할 수 있는 와 에서 보인 탁월한 이해와 견해는 중국 석학들까지도 찬탄과 경이를 아끼지 않을 정도였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그의 저술은 19부 22권만이 1천3백년의 장구한 세월을 뚫고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그 가운데는 소의 두 뿔 사이에 벼루를 놓고 집필했다는 저술배경에 일화도 많은 「금강삼매경소」, 원효사상의 중심 개념인「화쟁」을 풀이한「십문화쟁론」 등은 다행이 남아있다. 그리고 원효철학의 성격을 가장 잘 말해주는 연구저작으로는 「대승기신론소」를 들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대승기신론」는「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이다. 마명의 저작이라 전해지고 있으나 확실치 않고 산스크리트 원본은 발견되지 않은채 한역본만 유통되고있다. 그 내용은 치밀한 구성, 간결한 문체, 독창적인 철학체계등 모든 면에서 불교문학사상 최대 걸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대승기신론」은 당시 인도에서 대립하고 있던 중관파와 유가파(유식파)의 양대 불교사상을 지향, 화합시켜「진과 속이 별개의 것이 아니며」(진속일여),「더러움과 깨끗함이 둘이 아니라」(염정불이)는 사상을 나타낸 논서이다.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저지르는 현실세계(속)에서 깨달음의 세계를 향하여 끊임없이 수행함으로써 완성된 인격(진)을 이룩할 수 있으며, 깨달음의 세계에 이른 사람은 아직 염오한 단계에 있는 중생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이「진속일여」,「염정불이」의 사상이다.
참고문헌
․ 김성환(1998), 한국사 천년을 만든 100인, 오늘의 책
․ 김형효(2000), 원효에서 다산까지, 청계
․ 이기영, 원효의 사상과 생애
․ 유정동(1993), 한국의 유학 사상, 삼성세계사상-1, 삼성출판
․ 장입문(1995), 퇴계의 교육 사상과 미래 교육, 退溪學報, Vol.87
․ 최영(1997), 근대 한국의 지식인과 그 사상, 문학과지성사, 1997
․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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