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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칸트의 사상형성

Ⅲ. 칸트의 사상에 대한 용어이해
1. 실천이성
2. 의무
3. 선의지
4. 도덕적 행위
5. 실천 이성의 명령
6. 순수이성
7. 칸트의 자연상태
8. 원초적 계약

Ⅳ. 칸트의 이론이성

Ⅴ. 칸트의 비판철학

Ⅵ. 칸트의 비판형식
1. 순수감성
2. 순수오성
3. 순수이성

Ⅶ.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1. 독단적 사용에 관한 순수이성의 훈련
2. 논쟁적 사용에 관한 순수이성의 훈련
3. 가설에 관한 순수이성의 훈련
4. 증명에 관한 순수이성의 훈련

Ⅷ. 칸트의 실천이성비판
1. 실천 이성의 이율배반
2. 실천 이성의 이율배반의 비판적 지양
3. 사변 이성과의 결합에서 순수 실천 이성의 우위
4.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으로서 영혼의 불멸성
5.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으로서 신의 현존
6. 순수 실천 이성의 요청들 일반

Ⅸ. 칸트의 판단이성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칸트는 18세기 계몽주의를 완성하고 이어 독일관념론의 기초를 닦았으며, 이것은 그가 그에 앞선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고 자기의 독특한 비판철학을 수립하는 데서 이루어졌다. 합리론은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는 진리만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그 진리는 필연적 보편타당성을 지니지만, 그 대신 내용이 없어서 공허하다. 또 경험론은 감각에 의해서 지식을 얻으므로 객관적이기는 하나, 흄에서 보듯이 개연성밖에 띠지 못한다. 칸트는 이 두 이론의 장점만을 따서 필연성과 객관성을 함께 갖추어야 진리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수학적 및 자연과학적 지식이 이런 이상적인 지식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칸트의 철학은 사실로서 존재하는 이런 지식이 무슨 권리가 있어 스스로 진리임을 주장하는가를 묻는다. 이와 같이 진리 주장의 근거와 권리를 묻는 것이 바로 그의 비판철학이다. 칸트는 우리가 지식을 얻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감성․오성(悟性) 및 좁은 의미의 이성(넓은 의미로는 이 셋을 모두 포함한다)으로 나누었다. 따라서 진리의 인식은 감성과 오성의 결합으로만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질료(質料)와 형식(形式)의 종합을 말한다. 질료란 밖으로부터 주어진 것을 받아들인 그대로를 말하며, 칸트에게 이 질료는 잡다하고 무질서한 것이다. 여기서 무질서란 인간이 알 수 있도록 정돈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선천적인 주관기능이 형식이다. 이렇게 그 자신이 선천적이면서 후천적인 경험과 결합하여 학적 경험(學的經驗)을 형성하는 특성을 선험적(先驗的)이라고 한다. 칸트의 철학은 주관의 이런 선험
참고문헌
김용정, 칸트 철학 자연과 자유의 통일, 서광사, 1996
김광명 외 9명, 한국칸트학회, 칸트와 미학, 민음사 1997
이헌나, 칸트의 도덕 사상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이화다끼다께오 지음·허재윤 옮김, 서양철학의 흐름, 이문출판사, 2000
한단석, 칸트와 헤겔, 사회문화연구소
Elisabeth Clement 외 3명 지음·이정우 옮김, 철학사전, 서울 : 동녘, 1996
w.s.사하키안 저·송휘칠 황경식,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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