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

 1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
 2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2
 3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3
 4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4
 5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5
 6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6
 7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7
 8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8
 9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9
 10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0
 11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1
 12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2
 13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3
 14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4
 15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5
 16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의 핵개발과 한반도 정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ⅰ. 북한의 핵무장 방지 이유
ⅱ. 북한의 핵개발의 의미와 목적
ⅲ. 북한 핵개발의 여파와 주변국의 입장
ⅳ. 북한의 핵정책과 협상전략

Ⅲ.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남북한 관계는 남북한 UN동시가입과 고위급 회담의 개최 등으로 정치 군사적인 갈등이 크게 완화된 듯 했고, 1992년의 남북합의서 채택은 해방 이후 40여 년을 지탱해온 분단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다. 특히 1991년 11월 8일 노태우 대통령의 "한반도의 비핵화 등에 관한 공동선언"안과 동년 12월 31일 발표된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은 한반도에서의 핵사용 등 무력 분쟁 가능성을 감소시켰고 각종 물자교류가 증대됨으로써 경제통합을 통한 남북한 공동번영의 기대를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민족분단 이래 남북한 관계개선에 있어 호의적인 시기를 맞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남북관계를 낙관적으로만 전망할 수 없다. 이 문제는 북한의 핵 개발에서 비롯된다. 북한의 핵 개발은 북한 체제의 붕괴와 우리의 안보 위협 등의 남북한 사이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걸프전과 소연방 붕괴, 한․소 수교에 이은 한․중 국교정상화 등으로 이어지는 탈냉전 무드에 조응하는 신 국제질서(New World Order)에 역행하는 것으로 한반도 평화체계 구축은 물론 동북아 안정구조 정립에도 심각한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북한의 핵 개발 문제는 현재의 남북한 갈등의 대표적인 것으로 남북한 당사자 뿐 만 아니라 동북아, 급변하는 세계체제에도 계속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심각성, 변화성으로 인해 논리를 전개함에 어려움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북한의 핵 개발이 시도된 배경을 살펴보고 이것이 남북한 국내 체제, 동북아 체제, 세계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면서 이번 미.북한 회담이 남북한 평화구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북한의 핵무장을 막아야 하는 이유, 북한 핵 개발의 의미와 핵개발 목적, 북한 핵 개발을 바라보는 주변 4강 (미,러,일,중)의 입장을 고찰하였다. 북한 핵무장이 국제 사회속의 북한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북한의 핵개발 저지가 시급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Ⅱ. 본 론

ⅰ. 북한의 핵무장 방지 이유

북한의 핵무장은 우리에게 심각한 안전보장상의 위협이다.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경제적으로 위기 상황에 처한 북한 정권이 핵무기를 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