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

 1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1
 2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2
 3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3
 4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4
 5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5
 6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6
 7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7
 8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8
 9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9
 10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10
 11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11
 12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12
 13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13
 14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탈북아동을 또래관계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프로그램명
II.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탈북아동의 개념
2. 탈북아동의 국내입국 현황
3. 이론적 배경
1) 또래집단의 정의
2) 또래집단의 중요성
3) 또래집단의 기능
4) 아동기 또래관계의 특징
5) 아동기 또래관계의 중요성
4. 관련 사례
III. 목적
IV. 목표
V.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의 대상
2. 프로그램 일시
3. 프로그램의 장소
VI. 프로그램의 대상
1. 대상
2. 대상 선정이유
VII.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내용
2. session 별 프로그램 내용
VIII. 추진계획
1. 프로그램 진행
2. 수행인력
3. 기대효과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명
탈북아동을 또래관계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탈북 아동의 개념
‘탈북’이란 용어는 북한을 탈출한 것을 의미한다. 1990년대 초중기에 산발적이였던 탈북자들의 규모는 1996년 급격한 증가를 보이기 시작하여 1997년 최대숫자의 탈북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고 최근 10세 전후의 고아탈북자(소위 꽃제비)들과 가족 단위의 탈북이 증ㅇ가하고 있다. 중국이나 러시아등 제3국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탈북자들이 있고 그 중의 일부가 남한에 들어 온다. 탈북아동이라 함은 여러 가지 이유로 북한을 탈출하여 북한 외에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아동을 일컫는다.
탈북아동이라 함음 위에서 밝힌 대로 북한을 탈출한 아동을 일컫는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본 프로그램에서는 논문에서의 남한에 입국한 아동으로 제한하여 사용하도록 하겠다.

2. 탈북 아동의 국내입국 현황
참고문헌
김귀옥(2000). “월남인의 생활 경험과 정체성: 밑으로부터의 월남인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 부.
김동배·이기영(1999,“탈북자 정착을 위한 민간단체지원활동의 방향,” 사회복지 여름호,,
김병로(1994). “북한이탈주민 발생 배경 분석”. 서울: 민족통일연구원.
김영수·정영국(1996). “탈북귀순자 남한사회 적응실태 조사”. 통일연수원.
김중태(2002). “국내탈북 동포들의 살아가는 모습”, 제4회 탈북동포돕기 대학(원)생 자원봉사 자 수련회 자료집.
김학성(2003). “동독 탈출 및 이주자에 대한 서독의 정책과 시사점”, 북한이탈주민 지원 민 간단체협의회,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박모란(2002) “탈북아동의 남한사회 적응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종철·김영윤·이우영(1996). “북한이탈 주민의 사회적응에 관한 연구: 실태조사 및 개선방 안”, 서울:민족통일 연구원.
북한이탈주민후원회(1999). “북한이탈주민후원회 현황”.
안혜영(2000).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 적응과 사회복지적 대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여상·김임태(2000). “하나원 사회적응교육 프로그램 효과분석 및 제고방안”.
윤인진(2000). “북한이탈주민의 이해와 자원봉사”. 재단법인 북한이탈주민후원회.
이금순(1999). “탈북자 문제 해결방안”. 통일연구원.
이정우·김형수(1996). “탈북이주자 사회정착지원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우택(1997). “북한이탈주민들의 주요 사회배경에 따른 적응과 자아정체성에 관한 연구”, 「통일연구」제1권 2호.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2001).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부적응문제에 관한 유형분석”
Goldberg, E.R.(1980). “Relocation and the family: A crisis in adolescent development.” In Coehlo, G.V. & Ahmed, P.I.(eds.), Uprooting and development: Dilemmas of coping with modernization, 211-212.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