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

 1  남북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1
 2  남북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2
 3  남북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3
 4  남북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남북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0.4 정상회담이 갖는 의의
2. 10.4 정상회담 합의문에 대한 분석
3. 정상회담 평가 및 전망

본문내용
남과 북은 2000년 6․15공동선언 이후 7년 만에 다시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반도가 북핵문제로 위기의 국면을 겪은 이후 9․19공동성명에 이은 2․13조치합의 그리고 6자회담과 거의 동시에 이뤄지는 정상회담이기에 그 의의와 성과는 매우 크다고 하겠다.
지난 2000년 6․15공동선언이 통일로 가는 로드맵을 제시한 선언이었다면 이번 회담에서 논의되고 합의한 합의문은 더욱 구체적이어서 통일과 민족번영의 길로 가는 구체적 경로를 보여줄 수 있다고 하겠다. 즉 6․15공동선언이 선언적 의미가 강했다면 이번 정상회담의 10.4 공동선언의 합의문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의미를 확인해가는 실천적 형태의 정상합의문이라고 볼 수 있다.

1. 10.4 정상회담이 갖는 의의
우선 이번 정상회담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본다면 10.4선언의 채택으로 6.15 7년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계승하여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고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활짝 열어 나갈 실천적 담보가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국제 관계로 본다면 10.4선언 합의와 거의 동시에 9.19 2단계 조치가 합의되었다. 이로써 드디어 북미관계와 남북관계가 북핵 해결로 한반도 비핵화, 그리고 통일로 가는데 큰 틀에서 합의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 2007년 남북 정상 회담은 1차 때 발의되었던 6. 15 공동 선언을 적극 구현하고 우리민족끼리의 정신으로 통일을 지향하고 민족경제 발전과 공동 번영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를 구축하고 경제 협력 사업을 보다 확대, 발전시키기로 했다. 북한 해주와 주변 해역을 포괄하는 서해 평화 협력 특별 지대를 설치하기로 하고 또 이를 위해서 공동어로구역과 평화수역 설정, 민간 선박의 해주 직항로 통과, 경제 특구 건설, 한강 하구 공동 이용 등을 추진한 것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김근식(2000) / 정상회담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과제, 통일경제
박재만 / 남북 정상회담의 의의와 4강의 시각
이철기(2000) / 남북정상회담의 의미와 다루어야할 의제: 정치․군사를 중심으로, 학술단체협의회․경실련통일협회 공동주최, 남북정상회담의 의제와 통일운동의 방향, 서울 종로성당,
최영종 / 통일문제 연구회, 남북 정성회담 이후 남북 협력, 영산대학교 지역 통산 연구소, 남북협력에 대한 민족적 합의의 도출 방안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