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해본 공기업의 민영화

 1  사례를 통해본 공기업의 민영화-1
 2  사례를 통해본 공기업의 민영화-2
 3  사례를 통해본 공기업의 민영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례를 통해본 공기업의 민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연구 목적)
2. 공기업민영화의 배경, 필요성
(1) 공기업 민영화의 배경
(2) 공기업 민영화의 필요성
3. 사례 (한국)
(1)철도
(2)한국전력
(3)담배인삼공사
4.외국의 사례
5. 사례를 통해서 본 문제점과 대책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연구 목적)
'공기업 민영화'란 주인이 정부인 구조를 민간기업으로 돌려서, 즉 민영화해서 경쟁력을 키우자는 것이다. IMF 이후 한국의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구조조정의 하나로 공공부문의 민영화가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과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민영화에 성공한 일본, 영국, 미국 등의 외국의 사례를 연구하여 국민과 근로자들이 함께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와 한전 등의 한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영화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대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2. 공기업민영화의 배경, 필요성
(1) 공기업 민영화의 배경
97년 외환위기에 따른 IMF 관리체제로 인하여 공기업 개혁을 위한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었다. 금융위기와 외환위기에 따른 전대미문의 경제침체는 실업인구의 계기가 되었다. 공기업은 국민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나, 그 동안 비효율적이고 방만하게 운영 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주인이 없다"는 속성으로 인하여 민간부문에 비해 비효율성이 많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98년 초까지 공기업 구조조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97년 외환위기에 따른 IMF 관리체제로 인하여 공기업 개혁을 위한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었다. 금융위기와 외환위기에 따른 전대미문의 경제침체는 실업인구의 계기가 되었다.
(2) 공기업 민영화의 필요성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의 필요성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제기되고 있다. 우선, 소유지배구조의 특성상 비효율성이 나타나는 점을 들 수 있다. 민간기업의 경우 주인인 주주(Principal)와 대리인인 경영자(Agent)가 다름에 따라 경영자가 주주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는 주인-대리인 문제(Principal-Agent Problem)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주총회․이사회에서의 통제, 사외이사제도 등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