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

 1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1
 2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2
 3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3
 4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4
 5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5
 6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6
 7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7
 8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8
 9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론] 중국 외환투자공사(CIC) 설립배경과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외환투자공사 설립배경 및 업무

2. 외환투자공사의 운용자산 규모 및 투자전략

3. 외환투자공사 설립에 따른 중국 금융시장의 기대효과

4. 외환투자공사 설립이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5. 외환투자공사의 대내외적 제약요인

6. 관련기사 모음


본문내용
2. 외환투자공사의 운용자산 규모 및 투자전략

외환투자공사의 운용자산은 약 2,000억달러 수준으로 결정되었으며 이는 정부가 1조 5,500억위안 규모의 특별국채를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으로 인민은행의 보유외환을 매입할 예정이다. 금년초 공사 설립계획 발표시에 재정부 장관 Jin Renqing(金人庆)이 운용자산 규모를 중국 외환보유액의 20% 수준으로 언급한 바가 있음에 따라 운용자산 규모가 향후 3,000억달러 수준까지 점진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운용자산은 외환보유액의 15%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며 Lou Jiwei(楼继伟) 외환투자공사 이사장도 운용실적에 따라 정부가 더 많은 자금을 유치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운용자산 2,000억 달러를 모두 확보하는 데에도 다소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재정부는 현재까지 7,000억위안 규모의 특별국채를 발행하였으며 금년중 1,000억위안, 내년 상반기에 한 두차례로 수천억위안 규모의 특별국채를 분할하여 발행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외환투자공사는 수익 극대화를 위해 상업적 투자에 주력할 것이며 금융자산을 중심으로 투자자산을 운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외환투자공사 출범시 Lou Jiwei(楼继伟) 이사장은 감내할 수 있는 리스크 범위 내에서 장기적으로 운용 수익의 극대화를 추구할 것이며 금융자산을 중심으로 투자자산을 운용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외환투자공사는 11개 부서로 구성되고 크게 주식(Equity), 채권(Fixed-return), 사모펀드(Private equity) 등의 업무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보유외환의 수익률 제고를 위해 미국채 위주의 투자전략에서 주식, 회사채 등 기타 포트폴리오로 투자방향이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Gao Xiqing(高西庆) 전 국가사회보장펀드(NSSF) 부회장이 외환투자공사의 실질적인 운영책임을 맡게 됨에 따라 동 기관의 투자전략을 모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국가사회보장펀드(NSSF)의 경우 2006년중 9.3%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2006년말 해외투자를 위해 84명의 지원자 중 10명의 국제 기관투자가를 채용한 바 있다.
한편 정부주도로 동 공사가 설립되었으나 보유외환은 독립적으로 운용하여 정치 압력을 배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Lou Jiwei(楼继伟) 이사장은 17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외환투자공사가 정치적인 행보를 보일 것 이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불필요한 우려라고 언급한 바 있다.


3. 외환투자공사 설립에 따른 중국 금융시장의 기대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