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

 1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1
 2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2
 3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3
 4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4
 5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체 설명

핵심정리

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

고현학적 방법에서 소설 분석


본문내용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기도 하며 그 당시 지식인의 사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물의 심리를 면밀하게 탐구했던 초기 단편들의 세계와 휴기 장편소설 에서 나타나는 철저한 관찰적 방법들이 혼합되어 있는 중편소설로서 작가의 작품 변화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 작품이다.
이성의 발전에 의햏 객관적인 현실이 일목요연하게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예술적 방법으로서의 사실주의에 대립되는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소설은 백타원의 생활을 반영한 그의 자전적 소설로 ,발표된 직후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주인공인 ‘구보’가 집을 나서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하루동안 길거리에서 만나게 된 여러가지 일들 속에서 반응하고 있는 구보의 의식세계가 주요내용이다. 그런데 그것은 일정한 의식의 기분에 의해 통일된 입장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도중에 우연히 부딪히게 되는 단편적인 사실들에 의해 촉발되는 두서없는 생각들일 뿐이다.
이 소설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특별한 목적없이 외출하여 걷고 다방에 들어가고 벗을 만나고 하는 구보의 행동이 아니라, 인상성의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주인공 구보의 의식의 추이와 그것을 서술하고 있는 서술 양식이다. 따라서 이 소설에서는 전통적인 소설장르에서 중시하는 사건이나 행위, 갈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못 한다. 소설을 이끌어 가는 것은 구보의 자각과 의식의 유동뿐이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공간은 스물여섯 살의 구보의 서울에서의 하루이지만 의식의 공간은 첫사랑을 시작한 어린 소년기에서 동경유학 시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있다. 따라서 플롯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구조가 약화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이에 대한 서술이 강화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