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적 치주치료

 1  외과적 치주치료-1
 2  외과적 치주치료-2
 3  외과적 치주치료-3
 4  외과적 치주치료-4
 5  외과적 치주치료-5
 6  외과적 치주치료-6
 7  외과적 치주치료-7
 8  외과적 치주치료-8
 9  외과적 치주치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과적 치주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치주수술의 이론적 근거

2. 치주수술을 위한 일반적 고려사항

3. 치주수술의 종류

4.치주수술 직후 시행되는 시술

5.술후 처치(postoperative treatment)

Ⅲ.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3. 치주수술의 종류
치주수술을 분류하는 많은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으나 치주수술을 5가지의 기본적
인 범주로 분류하는 편리한 5가지 분류법이 Lang과 Loe에 의해 제안되었다.

3-1. 치주낭 감소 및 제거를 위한 술식
치주낭 감소를 위한 술식의 목표는 치태조절 및 유지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수준까지 연조직을 제거하여 치주낭 깊이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치주낭 감소를 위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A. 절제형 치주수술(excisional periodontal surgery)
절제형 치주수술은 과잉조직을 치주낭 벽으로부터 제거하는 술식으로 치주낭을 급속하게 감소시키는데 유용하다.
A-1. 적응증
치은절제술의 주요한 적응증은 섬유성 조직을 가진 깊은 치주낭이다. 약물에 의해 유발된 치은비대증은 이와 같은 형태의 절제술에 의해 이상적으로 치료된다. 다른 적응증은 가족력을 가진 치은비대증이나 수복치료를 위한 국소적인 치관연장 등이다.
A-2. 술식
ⅰ. 치주낭 바닥을 치주탐침이나 포셉을 이용하여 표시한다.
ⅱ. 치은을 표면에 45도 각도로 절제하며 절개는 각화치은 내에 유지하도록
한다.
ⅲ. 치은조직을 제거한 후 노출된 치근면에 남아있는 치석이나 거친 표면을 깨끗하고 활택하게 한다.
ⅳ. 민감한 하부결합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치주포대를 덮어준다.
A-3. 금기증
ⅰ. 넓은 창상이 형성되어 치유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술 후 불편감이 크다
ⅱ. 치은절제술이 치근면을 노출시키는 것은 심미적으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초래한다.
ⅲ. 치아를 열이나 찬 것에 민감하게 만들고 치근면우식에 취약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Reference

치주학 = Periodontology / 최성호 외공저./ 현문사 / 2008

치주성형-재건술 / Edward S. Cohen / 대한나래 / 2008

(비외과적)치주치료 = Scaling and root planing / 군자출판사 / 2005
하고 싶은 말
사진자료 많이 포함되어있구요 외과적치주치료에 대한 내용 빠짐없이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