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과 수복 레포트

 1  염증과 수복 레포트-1
 2  염증과 수복 레포트-2
 3  염증과 수복 레포트-3
 4  염증과 수복 레포트-4
 5  염증과 수복 레포트-5
 6  염증과 수복 레포트-6
 7  염증과 수복 레포트-7
 8  염증과 수복 레포트-8
 9  염증과 수복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염증과 수복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염증(Inflammation)

Ⅰ. 급성염증(Acute inflammation)
A. 급성염증의 과정
B. 염증의 진행과정
C. 급성염증의 경과

Ⅱ. 만성염증(Chronic inflammation)
A.단핵세포의 침윤

Ⅲ. 급성 및 만성 염증의 형태학적 양상
A. 삼출액의 성상에 따른 양상
B. 염증의 특수한 형태

치유와 수복(Healing and Repair)

Ⅰ. 재생(Regeneration)

Ⅱ. 수복(Repair)

Ⅲ. 창상 치유(Wound healing)
A. 창상치유의 과정
B. 창상치유의 양식
C. 창상치유의 이상
본문내용
B. 염증의 진행과정
염증반응은 아래의 1~9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모든 과정이 동일하게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염증의 종류에 따라서는 어떤 과정은 강하게, 또 어떤 과정은 약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1~7까지가 급성염증이고 Celsus의 5대 징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만성염증은 8이후의 경과이고 염증의 5대 징후는 적으며 림프구의 침윤 또는 육아조직의 형성에 의해 경결이 관찰된다.

1. 세균의 침입 : 독소의 방출, 조직의 파괴가 일어난다. 여기서 말하는 세균은 염증의 원인 이외에 조직파괴 산물도 포함된다.

2. 조직의 변성 : 세균에 의해 조직이 파괴되고, 변성을 일으킨다. 파괴된 조직으로부터 여러 가지 물질(화학적 매개체)이 방출된 다. 화학적 매개체는 염증반응을 매개하는 물질이며 이것만으로 도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화학적 매개체에는 히스타민, 키닌계,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 보체계산물 등이 있다.

3. 국소부위의 모세혈관 확장, 투과성 항진 : 화학적 매개체가 국 소부위의 모세혈관에 도달하면 혈관에서 혈장성분의 삼출, 충 혈, 혈류의 저하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4. 백혈구(과립구)의 집합, 유주 : 국소부위의 모세혈관 벽에 백혈 구가 모이고, 혈관벽을 통과하여 혈관 밖으로 나온다.

5. 백혈구의 유주 : 백혈구는 파괴된 세포로부터 나온 화학적 매개 체와 반응하고, 화학적 매개체의 농도가 짙은 쪽으로 유주한다.

6. 병소에서의 이물질 탐식, 소화 : 병소에 도달한 백혈구는 세균 과 싸우기 시작한다. 백혈구는 세포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소화 효소를 방출하여 세균을 소화한다. 이때 세균의 힘이 강하면 이길 수 없는데 이렇게 패한 백혈구는 그 자리에 흰색 주검을 만든다. 이 죽은 백혈구가 모인 것이 고름이고, 그 장소에는 농 양(abscess)이 형성된다. 설령 살아남아도 백혈구는 혈류로 돌 아가지 않고 그 곳에서 죽는다.

하고 싶은 말
사진자료가 많이 포함되어있어 내용 이해가 쉽습니다. 염증 / 수복을 크게 나누어 설명하고있어 내용이 자세합니다. 신경써서 쓴 레포트여서 큰 제목부분은 예쁩니다!